Here & Now

심리검사의 개요 본문

심리상담

심리검사의 개요

두딸맘8002 2020. 11. 2. 09:35

◆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의 개요

 

1. 심리검사의 의의

-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알아내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개인의 심리적 속성을 체계적이고 수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 심리적 현상에 있어서 개인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 과정이다.

- 표집 된 행동표본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거쳐 결과를 수치로 나타내며, 이를 표준화된 방법에 의 해 점수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 제한된 규준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술적 과정으로서, 개인의 소수 표본 행동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전체 행동을 예견할 수 있다.

 

2. 심리검사의 특징

- 수검자의 행동에 대한 양적 측정을 통해 개인 간 비교가 가능하다.

- 수검자의 검사반응을 비교함으로써 개인 내 비교도 가능하다.

- 심리검사를 통해 내리는 결론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다.

- 심리검사는 전체 행동이 아닌, 일부 표집된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 심리적 구성개념은 조작적으로 완벽하게 정의할 수 없다.

 

3. 심리검사가 측정하는 심리적 속성

- 추상적 개념: 개인의 지능, 학력, 적성, 성격, 흥미, 가치관 등

-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조작적 정의를 통해 수량화해서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 수량화하는 도구로써의 심리검사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 심리적 측정을 통해 객관화가 가능하다.

 

4. 심리검사의 목적

- 문제의 인식과 수용 문제의 정의와 구체화 해결책의 방법 의사결정 효과검증

- 기술적 진단 미래 행동의 예측 개성 및 적성의 발견 조사 및 연구

 

5. 심리검사의 발달과정

1890
Cattell
카텔

정신 검사(Mental Tests)‘ 용어 제안

1905
Binet-Simon
비네
-시몽

최초의 지능검사인 비네-시몽 검사개발
- 지적결핍, 지체된 아동 식별, 정신연령 개념 도입

1912
Stern
스턴

지능용어 사용

1917

Army α- 1차 세계대전 군 입대 대상자 선별 위한 언어성 지능검사(영어 가능자)
Army β - 외국인이나 문맹자를 위한 비언어 검사

1921
Rorschach
로샤

로샤 검사(Rorschach Test) 개발

1926
Goodenough
굳이너프

인물화 검사(DAP) 개발

1935
머레이
&모건

주제통각검사(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개발

1938

벤더게슈탈트검사(BGT) 개발

1939

웩슬러 지능검사 (Wechsler-Bellevue) 개발 성인용 지능척도

1943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개발

1949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개발

1957

MBTI 성격유형검사 개발

 

6. 심리평가의 의의

- 종합적인 평가 : 심리평가는 심리검사와 상담, 행동관찰, 전문지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종합적인 평가를 내리는 전문적인 과정이다.

- 심리평가 = 심리검사 + 면담 + 행동관찰 + 전문지식

- 지식과 임상적 경험의 통합과정 : 심리평가는 심리학적 지식과 정신병리와 진단에 대한 지식, 임상적 경험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 문제 해결의 과정 : 단순한 평가를 넘어서 문제 해결을 돕는다.

- 내담자에 대한 최종 해석, 판단 과정: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할 방식, 시기와 강도, 영역 등을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한다.

- 주관적 요소의 개입 :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주관적 요소가 개입하게 된다.

 

7. 심리평가 과정 시 임상적 판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안

- 기억에 의존하기보다 정보를 가능한 상세하게 기록한다.

-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과거의 경향과 새로운 경향을 파악한다.

- 평가자는 자신의 판단이 얼마나 정확한지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다.

- 평가자는 자신이 세운 가설을 지지하는 자료와 지지하지 않는 자료를 함께 고려한다.

- 바넘효과를 임상적 판단의 기초로 삼지 않는다.

바넘효과(포러효과) : 일반적이고 모호해서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성격묘사를 특정 개인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성향)

 

8. 심리평가 보고서의 구성

① 제목 및 내담자에 대한 정보

② 의뢰된 이유 및 원천

③ 평가 도구 및 절차

④ 행동관찰

⑤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

⑥ 생활사적 정보와 평가결과의 통합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기획><청소년상담사 2급/ 양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