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 Now

로샤 검사 (Rorschach Test) 본문

심리상담/심리검사

로샤 검사 (Rorschach Test)

두딸맘8002 2020. 11. 14. 08:05

 

◆ 로샤 검사(Rorschach Test)

 

1. 검사의 특징

- 투사적, 비구조적 검사로 지각과 성격의 관계를 상정한다.

- 수검자가 지각한 것 속에 욕구, 경험, 습관적 반응 양식을 투사한다.

- 10장의 대칭적인 잉크 반점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비색채 5, 색채 5)

- 각각의 카드는 여러 가지 형태와 색채, 음영, 공간 등과 같은 지각적 속성으로 구성된다.

- 각 잉크반점은 비체계적이고 불분명하고 명백한 대상이나 사물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다양한 반응을 유발한다.

 

2. 로샤 검사의 잉크반점 카드

번호

색채 유무

평범 반응

특이사항

카드

무채색

박쥐 또는
나비

처음 제시되는 카드이므로 수검자의 새로운 상황에 대한 대처방식을 살펴볼 수 있다.

카드

무채색과

부분 적색

동물

적색을 피로 보는 경우 분노나 적개심, 심리적 고통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수검자의 성에 대한 관심정도를 보여준다.

카드

무채색과

부분 적색

인간의 형상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

카드

무채색

인간 또는
거인

아버지 카드
크고 강하며 권위적이고 위협적인 것을 연상시킨다.

카드

무채색

박쥐 또는
나비

수검자에게 쉬운 과제에 해당함

카드

무채색

양탄자 또는
동물가죽

성 카드
성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

카드

무채색

인간의 얼굴
또는
동물의 머리

어머니 카드
여성적인 것과 관련된 특성 포함

카드

전체 유채색

움직이는
동물

쉽게 평범반응 보임

카드

전체 유채색

인간 또는
인간과
흡사한 형상

모호하고 산만한 그림으로 가장 빈번하게 거부되는 카드

카드

전체 유채색

게 또는
거미

전체가 아닌 부분을 선택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많음

 

 

3. 로샤 검사의 단계

자유연상
단계

- 수검자의 반응을 그대로 기록해 반응에 대한 정보를 얻음
 " 이것이 무엇처럼 보이지요?"

- 지시문은 간단하게 제시하고 수검자의 반응을 암시하거나 유도해서는 안됨

- 검사자는 수검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특성을 모두 기록
짧은 반응: 전체 반응 수가 14개 미만일 경우 타당화하기 어려움
- 긴 반응: 각 카드에서 5개 이상의 반응을 하면 개입하여 제한
- 반응한 잉크반점으 위치도 함께 기록

질문
단계

- 반응을 정확하게 기호화하고 채점하기 위해 부가적인 정보 얻기
- 10개카드에 대한 반응을 모두 얻은 후에 실시
- 질문의 요소: 위치(어디서 그렇게 보았는가?), 결정요인(무엇 때문에 그렇게 보였는가?), 반응내용(어떤 내용인가?)
-부적절한 질문: 직접적으로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 직접 관련되지 않은 자료를 얻으려는 질문

한계음미
단계

- 수검자의 상태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절차
- 이 단계는 채점에 포함시키지 않음
- 수검자가 흔히 반응하는 평범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 
사람들의 보편적인 반응을 알려주어 그러한 반응을 볼 수 있는지 평가

 

4. 로샤 검사의 채점 및 해석

 

반응의 위치 (반응영역)

- 수검자의 주된 반응이 잉크반점의 어느 영역에 대해 일어나고 있는가?

- 수검자의 반응영역 평가와 그와 관련된 인지적 활동을 평가한다.

기호

정의

W

전체 반응

D

흔히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반응 또는 보통 부분 반응

Dd

드문 부분반응 또는 이상 부분반응

S

공백반응 또는 간격반응
단독 기호화 할 수 없으며, 항상 다른 기호화 같이 사용함(ex. WS, DS, DdS)

 

발달질

- 반응의 질은 어떠한가? 반응영역에서 발달 수준은 어떠한가?

- 1. 형태가 있는가? 2. 상호작용(관계)이 있는가?

기호

정의

기준 내용

+

통합반응

반점의 단일하거나 구분된 부분이 관련이 있는 하나의 반응에 조직되어 묘사된 것
구체적인 형태특성으로 나타나는 경우
[형태o, 관계o]

V/+

모호-통합반응

반점의 단일하거나 구분된 부분이 관련이 있는 하나의 반응에 조직되어 묘사된 것
구체적인 형태특성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
[형태x, 관계o]

O

보통반응

잉크반점이 구체적인 형체특성으로 묘사
대상의 윤곽과 함께 구조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
[형태o, 관계x]

V

모호반응

잉크반점이 구체적인 형체특성이 없이 묘사
대상의 윤곽이나 구조적인 양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
[형태x, 관계x]

 

결정인

- 왜 그렇게 보았는가? 무엇 때문에?

- 반응하기 위해 잉크반점의 어떤 부분이 사용되었는가? 반응에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은 어떠한가?

기호

정의

해석

F

형태(Form)

통제, 지연

M, FM, m

운동(Movement)
-
인간, 동물, 무생물 움직임

개념화, 욕구,
스트레스

C, CF, FC, Cn

유채색(Chromatic Color)

정서표현의 조정

C’, C’F, FC’

무채색(Achromatic Color)

정서억제

T, TF, FT

음영-재질(Shading-Texture)

애정욕구

V, VF, FV

음영-차원(Shading-Dimension)

부정적
자기평가

Y, YF, FY

음영-확산(Shading-Diffuse)

불안감,
무력감

FD

형태차원(Form Dimension)

내성

(2)/rF, Fr

쌍반응(Pairs) /
반사반응(Reflections)

자기초점,
자아중심성

 

형태질

- 반응이 잉크반점의 특징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기호

정의

기준 내용

+

우수-정교한

형태를 매우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묘사한 경우

o

보통의

대상을 묘사함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언급하는 경우

u

드문

반점의 특징과 반응의 내용이 크게 부조화하지는 않지만 흔하지 않은 경우

-

왜곡된

반점의 특징에 대해 왜곡하고, 임의적, 비현실적으로 반응을 형성하는 경우

 

쌍반응 및 반사반응

- 사물에 대해 대칭적으로 지각하고 있는가?

 

반응내용

- 반응은 어떤 내용의 범주에 포함되는가?

기호

반응내용

기호

반응내용

H

사람의 전체모습

Bt

식물, 새둥지

(H)

가공인물,유령,요정,악마

Cg

의복, 잡화

Hd

인체 일부

Cl

구름

(Hd)

가공인물의 불완전한 형태

Ex

불꽃, 폭발, 폭풍

Hx

정서, 감각 경험

Fi

, 연기

A

동물의 전체모습

Fd

음식, 먹이

(A)

가공적, 신화적 동물

Ge

지도

Ad

동물의 불완전한 형태

Hh

가정용품, 주방기구

(Ad)

가공적 동물의 불완전한 형태

Ls

풍경, , , 동굴

An

골격, 근육, 해부학적구조

Na

자연환경, 태양, , 하늘

Art

예술작품, 보석, 장식물

Sc

과학 및 과학적 산물

Ay

문화적, 역사적 물건

Sx

성기관 및 성행동

Bl

사람이나 동물의 피

Xy

뼈나 내부기관

 

평범 반응

- 일반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반응인가?

- 반응빈도가 높은 13개의 반응으로, P로 기호화하고 반응내용 뒤에 기록한다.

기호

평범반응

기호

평범반응

(W)

박쥐 / 나비

(W or D1)

동물 가죽

(D1)

동물의 전체 형태

(D9)

얼굴(인간)

(D9)

인간의 모습

(D1)

동물 전체

(W or 7)

거인

(D3)

인간, 괴물

(W)

나비 / 박쥐

(D1)

/ 거미

 

인지조직활동(Z)

- 수검자가 자극을 인지적으로 조직화하는 정도를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것

- 형태가 포함되어 있는 반응이어야 Z점수를 준다.

* Z점수 부여

- 전체반응 (형태포함)

- 부분반응 (관계, 활동, 연결)

- 공백반응 (반점 포함)

 

특수점수

- 반응 내용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면에 대해 기호화하는 것

분류

분류 내용

특이한
언어반응

일탈된
언어
표현

일탈된 언어표현(DV)
일탈된 반응(DR)

부적절한
반응 합성

조화되지 않은 합성(INCOM)
우화적인 합성(FABCOM)
오염반응(CONTAM)
부적절한 논리(ALOG)

반응 반복
(PSV)

반응 반복, 내용 반복, 기계적 반복

통합 실패
(CONFAB)

수검자가 반점의 어느 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 반영한 뒤, 이를 보다 큰 반점영역이나 전체 반점에 대해 일반화시키는 경우

특수 내용

추상적 내용(AB), 공격적 운동(AG), 협조적 운동(COP), 병적인 내용(MOR), 개인적 반응(PER), 특수한 색채 투사(CP)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청소년상담사 2급 / 양서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