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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더 게슈탈트 검사 (BGT; Bender Gestalt Test) 본문
◆ 벤더 게슈탈트 검사 (BGT)
1. BGT의 의의
- 1938년 벤더(L. Bender)가 정신병리의 유형과 지각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용도로 고안한 검사이다.
- 형태심리학과 정신역동 이론을 기초로 한다.
- 형태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인 베르타이머(Wertheimer)가 형태 지각 실험에 사용한 여러 도형 중 9개를 선별하여 검사도구로 응용하였다.
- 투사적 목적은 물론 신경심리적 목적으로 뇌의 기질적 손상이 있는 환자를 진단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2. BGT의 특징
- 일종의 투사적 검사로, 시각-운동 협응능력 및 시지각 능력을 측정한다.
- 기질적 장애를 판별하려는 목적에서 널리 사용한다.
- 성격적인 문제 진단 및 정신증, 정신지체 등의 정신병리적 진단, 뇌손상 여부도 탐지할 수 있다.
- 시지각-운동 성숙수준, 정서적인 상태, 갈등의 영역, 행동 통제의 특성이 드러난다.
- 수검자의 수검 공포를 완화하고 검사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완충검사로서의 역할을 한다.
3. BGT가 유용한 검사자
- 언어적인 방어가 심한 사람
- 문화, 언어적 배경을 뛰어넘기 때문에 언어적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사람이나 언어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사람
- 강박적이고 이지적이며 자기합리화를 하는 경향이 강한 사람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증상 이상으로 병리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
- 뇌손상 여부가 의심스러운 사람
- 지적장애를 좀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4. BGT 시행
① BGT의 시행 방법
- 검사자는 카드 9장, 모사할 용지, 연필과 지우개를 제시한다. 카드는 도형 A를 포함하여 도형 1~8까지로 구성된다.
- 자극 카드는 수검자가 미리 보지 못하도록 엎어 높으며, 도형 A부터 도형 8까지 차례로 제시한다.
- 검사자는 수검자에게 "9개의 도형을 보여줄테니 가능한 한 그림과 똑같이 그려보세요."라고 지시한다.
- 검사자는 수검자가 해당 도형들을 어떻게 지각하여 재생하는지 관찰함으로써 성격을 추론한다.
모사 |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한 장씩 제시된 그림을 보고 따라 그린다. |
변용묘사 |
- 모사단계가 끝난 뒤, 검사자는 수검자가 그린 그림을 치운다. |
연상 |
- 검사자는 수검자에게 원 도형과 변형된 도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
순간노출 |
- 5초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그림을 노출한 후 기억을 통해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회상 |
- 모사로 그린 그림을 다시 회상하면서 그리도록 한다. |
재모사 |
- 그려진 도형이 일탈한 경우, 단순한 실수인지 뇌기능 장애에서 비롯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실시한다. |
② BGT의 시행의 단계
- BGT의 6가지 방법은 임의로 채택되어 사용된다.
- 일반적 검사에서 모사를, 뇌의 기질적 손상 진단 검사에서는 순간노출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 일반적 검사 : 모사 → 회상 → 재모사
- 뇌손상 검사 : 순간노출 → 회상 → 한계음미
- 투사적 검사 : 모사 → 변용모사 → 연상
③ BGT 시행시 유의사항
- 모사용지는 여러 장을 준비하여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경우 더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연필, 지우개, 모사용지 외에 보조도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수검자가 제시된 내용 이외의 질문을 할 경우 "좋을 대로 하십시오."라고 답변한다.
- 검사자는 수검자의 검사태도 및 검사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해석에 참고한다.
- 성인의 경우 도형A의 정상적인 위치는 도형 A가 1/3 상단에 놓여있으며, 모서리로부터 1인치 내에 있지 않아야 한다.
-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다.
5. BGT의 평가 및 해석
① 허트(M.Hutt)의 BGT 평가항목
평가항목 |
내용 |
조직화 |
- 배열순서 |
크기의 |
- 전체적으로 크거나 작은 그림 |
형태의 |
- 폐쇄곤란 |
형태의 |
- 지각적 회전 |
움직임 및 |
-운동방향에서의 일탈 |
② 허트(M.Hutt)의 BGT 도형모사 곤란반응
폐쇄곤란 |
도형 내에 폐곡선을 완성시키지 못하거나 부분들을 접촉시키지 못하는 현상 |
교차곤란 |
다각형의 선이 서로 교차되는 점에서 선을 지우고 다시 그리는 현상 |
곡선곤란 |
곡선 진폭이 너무 크게 변화되는 현상 |
정교화 곤란 |
너무 졍교하게 그리거나 낙서하듯 그리는 현상 |
단순화 곤란 |
도형을 분명하게 완성하지 못하거나 부분이 각각 떨어져있게 그리는 현상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청소년 상담사 2급 이론서 / 나눔씨패스>, <청소년상담사 2급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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