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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심리검사

면접법과 행동평가법

두딸맘8002 2020. 11. 2. 10:02

면접법과 행동평가법

 

1. 면접법(interview method)

- 연구자와 참여자와 대면하여 언어적 질문과 응답을 통해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개요

- 면접은 구조적 심리검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내담자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면접에 의한 자료는 자의적인 해석이나 왜곡,과장 등의 과정이 개입될 수 있으므로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 면접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충분한 검토와 분석, 추론 등에 의한 전문적인 진행과정을 거침으로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다.

-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해서 이후 폐쇄형 질문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구조적 면접은 비구조적 면접에 비해 다량의 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수집할 때 유용하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은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반면, 폐쇄형 질문은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억제한다.

: 도박, 범죄, 아동 학대 등 사회적 일탈행위에 관한 질문을 할 경우 폐쇄형으로 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 수검자가 혼란이 심하고 통찰이 없는 경우 폐쇄형, 선다형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형식

비구조화된
(비체계적)
면접

-특별한 형식과 절차를 미리 정해두지 않고, 면접상황과 내담자 반응에 따라 유연성 있게 진행
-내담자의 반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되고, 초점과 시간을 달리할 수 있다.
-면접자의 숙련된 전문성이 필요하다.
-신뢰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다.

구조화된
(체계적,
표준화된)
면접

-면접의 내용과 질문, 진행방법 등을 정해놓고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수집
-평가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면접자의 개입이 최소화되며, 면접자의 주관적 추론이 개입될 여지가 적다.
-폐쇄형 질문이 개방형 질문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수검자에게 더 유용하다.
-수검자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반구조화된
(반체계적)
면접

-구조화된 면접과 비구조화된 면접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취하는 방법
-몇 가지 핵심질문으로 구성하고, 나머지는 면접자가 유연하게 진행하도록 구성
-면접자의 판단에 따라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수정 가능

 

정신상태검사(MSE/ Mental Status Examination)

- 정신분석 원리에 근거하여 개발된 면담법이다.

- 면담시각에 환자의 증상과 증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며칠 사이 증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현재의 정신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담 중에 관찰된 환자의 외모, , 행동, 생각 등을 기술하는 것이다.

- 구조화된 면접법이다.

일반적 기술

외모, 행동과 정신운동활동, 면담 시 태도 (면접자에 대한 태도)

감정과 정서

기분, 정서적 표현, 적절성

, 속도, 연속성

지각

환각, 착각

사고

사고과정, 사고내용

감각과 인지

의식, 지남력, 집중력, 기억력, 계산력, 상식과 지능, 추상적 사고능력

판단과 병식

상황적 판단력, 사회적 판단력

정신기능 사정척도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가설적인 연속선상에서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고려하여 점수로 나타냄

 

2. 행동평가법

 

개요

- 문제행동과 관련한 환경요인,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양적으로 평가하는 과정, 관찰 및 측정 가능하다.

- 행동평가는 직접적인 평가과정으로, 평가대상의 실제 속성에 대한 가장 근접한 자료를 제공한다.

- 면담이나 심리검사 장면에서 내담자가 드러내 보이는 행동은 내담자의 일상적인 생활 행동을 반영한다.

- 행동평가는 면담 및 심리검사 장면의 제한된 영역에 국한되므로 내담자의 전체 행동영역에 대한 대표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기본 전제

- 다요인결정론(어떤 행동이든 다양한 요인이나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

- 행동과 인접한 환경적 사건이 중요하다.

- 개인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행동은 단편적인 요소들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 행동평가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객관적 척도로 제시하는 방법이고, 환경변화의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다.

 

기법

- 행동면담, 행동관찰, 인지적 행동평가, 심리생리적 평가

 

행동면담

- 선행사건 - 행동 - 결과 간의 관계를 기술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목표 행동을 확인하거나 부가적인 행동평가 과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행동관찰

- 행동면담만으로 평가를 충분히 할 수 없는 경우, 처치를 하기 전 또는 후에 행동관찰 필요(관찰자 기대 영향을 받음)

이야기 기록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써 두는 것

간격 기록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행동을 기록하는 것

사건 기록

행동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린 후 행동의 세목 및 빈도와 강도를 기록하는 것

평가 기록

체크리스트나 척도 상에서 기록하는 것

 

- 행동관찰법의 유형

자연관찰법

- 관찰할 행동을 미리 선정하고 내담자의 집, 학교 등에서 자연스럽게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관찰자가 환경 내에서 일어나는 내담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식
- 자연 상황의 관찰은 인위적 상황의 관찰보다 반응성 문제가 적다.

유사관찰법
(통제관찰법)

- 내담자가 문제행동을 보이는 상황을 조작하고, 그 조건에서의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가족관계, 아동의 행동, 부부간 행동을 상담실에서 평가하거나 역할참여놀이 상황에서 평가
- 발생빈도가 낮고 자연스런 환경에서는 관찰하기 어려운 행동의 경우 유용
- 경제적이고 효율적
- 외적 타당도가 낮다.

참여관찰법

- 관찰대상의 주변 인물 가운데 관찰자를 선정하여 이 관찰자가 참여하여 행동평가를 하는 것
- 자연적 상황에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광범위한 문제행동과 환경적 사건에 적용 가능하다.
- 비용이 적게 든다.
- 관찰에 대한 반응성이 큰 행동의 경우에 유용하다.

자기관찰법

- 개인이 자신의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관찰에 대한 반응성이 문제됨.
- 자신에 대한 기록과 관찰을 왜곡할 수 있다.

 

- 행동관찰 오류의 원인

: 표적행동에 대한 명확성, 관찰자로 인한 반응억제 수준, 관찰자의 민감성, 관찰자의 개인적인 편견 또는 후광 효과, 관찰자의 훈련수준, 관찰자 개인의 특성, 측정할 준거의 일관성 수준, 기록 및 해석의 오류

 

- 관찰평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호손 효과

실험 참가자가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할 때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작업의 능률이 오르는 효과,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중 조사반응성과 연관된다.

존 헨리 효과

통제집단의 피험자들이 평상시와 다르게 행동하거나, 고의로 실험집단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타나도록 노력하는 경우 발생하는 효과

실험자 효과

실험자의 특성이나 기대 등과 같은 실험자 변인이 반영되는 현상

관찰자의 기대

관찰자가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방향으로 결과를 기록하는 것

할로 효과

후광효과, 관찰자가 시행한 한가지 평가가 전반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인지적 행동평가

- 내담자의 인지과정을 함께 표집하는 것

 

심리생리적 평가

- 개인 이해를 위해 행동, 감정, 인지 뿐만 아니라 이 요인들이 생리적 기능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알기 위한 평가

- 심장박동, 혈압, 체온, 근육긴장, 피부전기반사, 뇌전도 검사(EEGs) 등을 평가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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