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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법과 행동평가법 본문
◆ 면접법과 행동평가법
1. 면접법(interview method)
- 연구자와 참여자와 대면하여 언어적 질문과 응답을 통해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① 개요
- 면접은 구조적 심리검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내담자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면접에 의한 자료는 자의적인 해석이나 왜곡,과장 등의 과정이 개입될 수 있으므로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 면접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충분한 검토와 분석, 추론 등에 의한 전문적인 진행과정을 거침으로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다.
-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해서 이후 폐쇄형 질문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구조적 면접은 비구조적 면접에 비해 다량의 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수집할 때 유용하다.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은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반면, 폐쇄형 질문은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억제한다.
: 도박, 범죄, 아동 학대 등 사회적 일탈행위에 관한 질문을 할 경우 폐쇄형으로 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 수검자가 혼란이 심하고 통찰이 없는 경우 폐쇄형, 선다형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② 형식
비구조화된 |
-특별한 형식과 절차를 미리 정해두지 않고, 면접상황과 내담자 반응에 따라 유연성 있게 진행 |
구조화된 |
-면접의 내용과 질문, 진행방법 등을 정해놓고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수집 |
반구조화된 |
-구조화된 면접과 비구조화된 면접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취하는 방법 |
③ 정신상태검사(MSE/ Mental Status Examination)
- 정신분석 원리에 근거하여 개발된 면담법이다.
- 면담시각에 환자의 증상과 증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며칠 사이 증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현재의 정신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담 중에 관찰된 환자의 외모, 말, 행동, 생각 등을 기술하는 것이다.
- 구조화된 면접법이다.
일반적 기술 |
외모, 행동과 정신운동활동, 면담 시 태도 (면접자에 대한 태도) |
감정과 정서 |
기분, 정서적 표현, 적절성 |
말 |
양, 속도, 연속성 |
지각 |
환각, 착각 |
사고 |
사고과정, 사고내용 |
감각과 인지 |
의식, 지남력, 집중력, 기억력, 계산력, 상식과 지능, 추상적 사고능력 |
판단과 병식 |
상황적 판단력, 사회적 판단력 |
정신기능 사정척도 |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가설적인 연속선상에서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고려하여 점수로 나타냄 |
2. 행동평가법
① 개요
- 문제행동과 관련한 환경요인,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양적으로 평가하는 과정, 관찰 및 측정 가능하다.
- 행동평가는 직접적인 평가과정으로, 평가대상의 실제 속성에 대한 가장 근접한 자료를 제공한다.
- 면담이나 심리검사 장면에서 내담자가 드러내 보이는 행동은 내담자의 일상적인 생활 행동을 반영한다.
- 행동평가는 면담 및 심리검사 장면의 제한된 영역에 국한되므로 내담자의 전체 행동영역에 대한 대표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② 기본 전제
- 다요인결정론(어떤 행동이든 다양한 요인이나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
- 행동과 인접한 환경적 사건이 중요하다.
- 개인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행동은 단편적인 요소들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 행동평가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객관적 척도로 제시하는 방법이고, 환경변화의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다.
③ 기법
- 행동면담, 행동관찰, 인지적 행동평가, 심리생리적 평가
ⓐ 행동면담
- 선행사건 - 행동 - 결과 간의 관계를 기술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목표 행동을 확인하거나 부가적인 행동평가 과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행동관찰
- 행동면담만으로 평가를 충분히 할 수 없는 경우, 처치를 하기 전 또는 후에 행동관찰 필요(관찰자 기대 영향을 받음)
이야기 기록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써 두는 것 |
간격 기록 |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행동을 기록하는 것 |
사건 기록 |
행동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린 후 행동의 세목 및 빈도와 강도를 기록하는 것 |
평가 기록 |
체크리스트나 척도 상에서 기록하는 것 |
- 행동관찰법의 유형
자연관찰법 |
- 관찰할 행동을 미리 선정하고 내담자의 집, 학교 등에서 자연스럽게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유사관찰법 |
- 내담자가 문제행동을 보이는 상황을 조작하고, 그 조건에서의 문제행동을 관찰하는 것 |
참여관찰법 |
- 관찰대상의 주변 인물 가운데 관찰자를 선정하여 이 관찰자가 참여하여 행동평가를 하는 것 |
자기관찰법 |
- 개인이 자신의 행동, 사고, 정서 등을 스스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 행동관찰 오류의 원인
: 표적행동에 대한 명확성, 관찰자로 인한 반응억제 수준, 관찰자의 민감성, 관찰자의 개인적인 편견 또는 후광 효과, 관찰자의 훈련수준, 관찰자 개인의 특성, 측정할 준거의 일관성 수준, 기록 및 해석의 오류
- 관찰평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호손 효과 |
실험 참가자가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할 때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작업의 능률이 오르는 효과,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중 조사반응성과 연관된다. |
존 헨리 효과 |
통제집단의 피험자들이 평상시와 다르게 행동하거나, 고의로 실험집단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타나도록 노력하는 경우 발생하는 효과 |
실험자 효과 |
실험자의 특성이나 기대 등과 같은 실험자 변인이 반영되는 현상 |
관찰자의 기대 |
관찰자가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방향으로 결과를 기록하는 것 |
할로 효과 |
후광효과, 관찰자가 시행한 한가지 평가가 전반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 |
ⓒ 인지적 행동평가
- 내담자의 인지과정을 함께 표집하는 것
ⓓ 심리생리적 평가
- 개인 이해를 위해 행동, 감정, 인지 뿐만 아니라 이 요인들이 생리적 기능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알기 위한 평가
- 심장박동, 혈압, 체온, 근육긴장, 피부전기반사, 뇌전도 검사(EEGs) 등을 평가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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