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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의 분류 본문
1. 도구의 구조화에 따른 분류
① 객관적 검사(구조화 검사)
- 선택형 문항으로 이루어진 검사
- 검사 문항의 내용이나 의미가 객관적으로 명료화되어 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서 동일한 방식의 해석이 내려질 것을 기다하는 검사
- 개인마다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이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것
- 웩슬러 지능검사, MMPI, MBTI, 기질 및 성격검사(TCI), 16성격 요인검사(16PF) 등
② 투사적 검사(비구조화 검사)
- 검사 지시 방법이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주어지며,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목적
- 모호한 검사자극에 대한 수검자의 비의도적, 자기노출적 반응으로 수검자의 특성 나타남
- 검사자극 내용이 모호할수록 심리구조의 영향을 더욱 강하게 받음
- 로샤, 주제통각검사(TAT), 집-나무-사람검사(HTP), 문장완성검사(SCT), 인물화 겸사(Draw-A-Person) 등
③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장·단점 비교
|
객관적 검사 |
투사적 검사 |
장점 |
-신뢰도와 타당도 수준이 높음 |
-수검자의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냄 |
단점 |
-반응 경향성으로 쉽게 왜곡이 가능 |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어려움 |
2. 검사 측정 내용에 따른 분류
① 인지적 검사(최대수행검사, 능력검사, 성능검사)
- 일정한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극대수행검사’에 해당
- 개인의 능력 전체가 아닌, 일부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 보통 문항에 정답이 있으며, 응답시간에 제한이 있다.
- 정확한 측정을 위해 검사실시 전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최대한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운동능력검사, 신경심리검사, 창의력검사 등
② 정서적 검사(성향검사, 인성검사)
-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적인 행동을 검토하는 ‘습관적 수행검사’에 해당한다.
- 개인의 정서, 흥미, 태도, 가치 등을 측정하며, 응답자의 정직한 응답을 요구한다.
- 문항에 정답이 없으며, 응답에 시간제한도 없다.
-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동기검사, 가족관계 검사 등
3. 검사 실시 방법에 따른 분류
① 수검자의 수
- 개인검사
: 수검자에 대한 행동관찰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심층 분석에 유리하다.
: 집단검사에 비해 임상적인 유용성이 높다. 검사점수의 독특한 해석을 인정한다.
: 수검자는 응답을 하고 검사자는 응답을 기록한다. 일반적으로 채점 과정에서 상당한 기술을 요한다.
: 웩슬러 지능검사, 로샤검사 등
- 집단검사
: 검사 시행 및 채점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채점과정은 객관적이며 신뢰할만하나, 검사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요인을 통제하기 어려우므로 신뢰 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채점이 가능하며, 검사자의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 집단용 지능검사, 집단용 적성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성격유형검사(MBTI) 등
② 측정단위
- 속도검사(속도제한검사)
: 주어진 시간 내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는가를 측정
: 보통 쉬운 문항들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문제해결능력보다는 숙련정도를 측정한다.
: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측정하는 대부분의 지능검사, 적성검사, 창의성 검사 등
- 역량검사(작업제한검사)
: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 검사로서 ‘총량검사’라고도 함
: 보통 어려운 문항들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
: 숙련정도보다는 문제 해결능력을 측정
: 개인의 정의적 영역을 측정하는 대부분의 성격검사, 태도검사 등
③ 검사도구
- 지필검사: 종이에 인쇄된 문항에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응답하는 검사
- 수행검사: 수검자에게 대상이나 도구를 직접 다루도록 하는 검사, 동작검사
4. 사용목적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① 규준참조검사(규준지향검사)
: 개인이 특정 검사에서 받은 점수를 동일 검사에서 다른 사람들이 받은 점수와 비교하는 것, 상대평가
: 대부분의 표준화된 지능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등의 심리검사와 각종 선발검사 등
② 준거참조검사(준거지향검사, 영역참조검사)
: 검사점수를 준거(기준점수; 도달하여야 할 기준, 경계선 점수)와 비교하는 절대평가
: 각종 국가자격시험,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등
5. 심리검사의 시행과정
① 라포 형성
: 피검사자가 심리검사에 협력적인 태도를 갖도록 동기 유발, 검사에 대한 불안 감소
② 심리검사의 선택
- 심리검사 선택 시 고려사항
: 검사의 신뢰도가 충분히 높은가? 검사가 수검자의 교육수준에 맞는가?
수검 대상자와 검사의 규준집단이 유사한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을 검사가 측정하는가?
③ 검사요강에 대한 이해
- 표준화된 검사(도구의 표준화, 절차의 표준화, 실시 및 채점절차의 표준화)
- 규준에 근거한 검사: 검사 규준과 동일한 조건에서 실시, 채점, 해석되어야 타당성, 신뢰성이 높아진다.
④ 검사에 대한 동기화
- 수검자가 심리검사를 받을 준비상태에 놓이는 것을 의미
- 수검자가 심리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심리검사의 목적, 특징, 절차, 효과 등에 대해 충분 히 설명하여 심리검사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해소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⑤ 검사의 실시
- 표준화된 검사는 검사요강의 지시문을 따라야 하며 검사자가 임의로 첨가하거나 자의적으로 해석하면 안된다.
- 검사자는 수검자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과도한 친밀감 또는 냉정함을 보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 최적의 환경에서 검사가 실시되도록 한다. (채광, 온도, 소음, 의자, 통풍 등)
⑥ 검사의 채점
- 집단검사의 채점 : 원점수 계산(피검사자 특유의 반응패턴 확인) - 표준점수 - 프로파일 작성
- 개인검사의 채점 : 반응 기록 – 행동관찰 – 반응분석
⑦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출처 : <청소년 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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