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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이론

두딸맘8002 2020. 11. 7. 08:31

 

1. 일반지능설

비네(Binet)의 일반 지능설

- 지능의 본질은 사고의 방향성, 행동의 목적성, 자기비판성이다.

- 지능은 이해, 방향, 창작, 비판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

- 지능은 이해, 방향, 창작, 비판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한다.

- 지능은 전체적인 통일체로서 각 요소들이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특정 요소를 별개로 분석할 수 없다.

- 1905년 최초로 지능검사 제작

 

2. 요인이론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다.

 

① 스피어만(Speaman)2요인설 (일반요인이론)

- 지능에 대한 최초의 요인분석

- 지능은 개인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한 개의 일반요인과 언어나 숫자 등 특정 부분에 대한 능력인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된다.

 

일반요인
(G Factor)

생득적인 것, 모든 유형의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한다.
ex) 이해력, 관계추출능력, 상관추출능력 등

특수요인
(S Factor)

일반요인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작용
ex) 언어능력, 수리능력, 정신적 속도, 상상력 등

 

써스톤(Thustone)의 다요인설 (군집요인이론)

- 지능은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는 개별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 불분명한 일반지능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함

- 56개의 지능검사 결과를 요인분석한 결과 7가지 기초정신능력을 발견

- 7가지 기초정신능력(PMA; Primary Mental Ability)

 

언어이해
(V Factor)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 등에 대한 능력,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로 측정

단어
유창성
(W Factor)

-상황에 부합하는 적절한 단어를 빠르게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
-제한시간 내에 특정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의 검사


(N Factor)

-계산 및 추리력, 즉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
-더하기나 곱하기, 큰 숫자나 작은 숫자 찾기 등의 기초적인 산수문제로 측정

공간시각
(S Factor)

-공간을 상상하고 물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
-상징물이나 기하학적 도형에 대한 정신적 조작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지각속도
(P Factor)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며,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상징들의 신속한 재인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기억
(M Factor)

-지각적, 개념적 자료들을 명확히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단어, 문자 등을 이용한 회상검사로 측정

추리
(R Factor)

-주어진 자료로 일반원칙을 밝히며,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적으로 적용, 추리하는 능력
-유추검사나 수열완성형 검사로 측정

 

 길포드(Guilford)의 복합요인설 (입체모형설/ 3수준 지능이론)

- 써스톤의 7가지 기본정신능력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기존의 지능에 대한 계열을 확대함

- 지능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이다.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결과(product)의 세가지가 정신능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차원이라 보고 이 세가지를 조합하면 특정한 요인이 발생한다고 가정함.

- 지능구조는 내용, 조작, 결과의 3차원적 입체모형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180개의 조작적 지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내용차원
(사고의 대상)

시각적, 청각적, 상징적, 의미론적, 행동적 (주어진 정보 자체를 의미)

조작차원
(사고의 과정)

평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기억파지, 기억저장, 인지

- 수렴적 사고: 하나의 정답을 찾아가기 위해 생각을 모아가는 방식의 사고로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억된 정보를 통해 가장 적합한 답을 찾아내는 사고의 방식

- 확산적 사고: 다양한 가능성 있는 대안을 찾기 위해 생각을 퍼뜨리는 방식의 사고로, 이미 알고 있거나 기억된 지식 외에 새롭고 다양한 문제해결 방식을 창출하는 능력
(ex. 창의성)

결과차원
(사고의 결과)

단위, 분류, 관계, 체계, 전환, 함축

 

3. 위계이론

① 카텔과 혼(Carttell & Horn)의 위계적 요인설

- 지능 요인 간에 공유되거나 중첩된 변인을 종합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요인을 가정하는 이론

-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함

유동성 지능
(동작성지능)
-유전적

- 익숙지 않은 자극에 직면할 때 그에 대처하기 위한 즉각적 적응력 및 융통성과 연관
-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 청소년기까지 발달하다가 이후 퇴보현상
- 인지속도, 주의, 집중력, 지각 및 일반적 추리능력, 수열 및 분류, 비언어적 비표상적 유추와 관련된 능력
- 웩슬러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공통성 문제, 숫자 외우기' 등이 유동성 지능과 관련

결정성 지능
(언어성지능)
-학습적

- 교육이나 훈련, 문화적 자극에 의해 개발된 지적능력과 연관, 유동지능을 바탕으로 습득되는 능력
- 경험적, 환경적, 문화적 영향의 누적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며 나이가 들수록 더욱 발달
- 문제해결능력, 언어능력, 산술 및 기계적 지식, 논리력, 추리력 등
- 웩슬러 지능검사의 소검사 중 '기본지식, 어휘문제, 공통성 문제, 이해문제' 등

 

4. 그 외 지능이론

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983)

 

- 문제해결 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함

- 지능은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

- 지능을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

언어
지능
언어 분석력, 언어 이해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
논리
수학
지능
계산 능력 및 상징적 논리력,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능력
공간
지능
3차원적 사고,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하고 조정하는 능력
특정 방향을 알아내는 능력
신체
운동
지능
신체를 조정하고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음악
지능
음에 대한 다각적인 감각능력
소리의 의미에 대한 이해 및 교류, 음악적 창작능력
대인
관계
지능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상호작용 능력
타인의 얼굴표정이나 음성 또는 몸짓 등에 대한 민감성
개인
내적
지능
자신에 대한 객관적 또는 직관적 이해 능력

- 최근 자연 탐구지능, 실존적 지능, 도덕적 감수성, 성적 관심, 유머, 직관, 창의성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 제기

 

②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1986)

 

- 지능을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분함

-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이론은 다시 세부적인 하위이론들로 나눠져 위계구조를 이룬다.

- 삼원지능이론의 각 하위이론들은 내부영역, 경험영역, 외부영역에서 지능의 요소들이 어떻게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성분적 지능
(요소하위이론)

-새로운 지능을 획득하고 이를 논리적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분석적 능력 또는 정보처리 능력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를 포함

경험적 지능
(경험하위이론)

-직관력과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 창의적 능력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과 정보처리의 자동화능력을 포함함

상황적 지능
(맥락하위이론)

-현실상황에 대한 적응 및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융통적이고 실용적인 능력, 실제적 능력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과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을 포함


③ 젠센(A. Jensen)의 유전지능이론

- 인종 간 지능의 고저가 유전자적 차이에서 온다고 분석

- 문화나 교육을 통한 지능은 유전적 요인보다 영향력이 낮다.

- 지능이 80% 유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④ PASS 모형(Naglieri & Das)

- 뇌의 기능적 체제이론에 기초한 기본적 인지과정 기능 : 계획, 주의집중, 동시처리, 순차처리(연속적 처리)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 / 나눔씨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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