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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이론 본문
1. 일반지능설
① 비네(Binet)의 일반 지능설
- 지능의 본질은 사고의 방향성, 행동의 목적성, 자기비판성이다.
- 지능은 이해, 방향, 창작, 비판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
- 지능은 이해, 방향, 창작, 비판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한다.
- 지능은 전체적인 통일체로서 각 요소들이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특정 요소를 별개로 분석할 수 없다.
- 1905년 최초로 지능검사 제작
2. 요인이론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다.
① 스피어만(Speaman)의 2요인설 (일반요인이론)
- 지능에 대한 최초의 요인분석
- 지능은 개인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한 개의 ‘일반요인’과 언어나 숫자 등 특정 부분에 대한 능력인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된다.
일반요인 |
생득적인 것, 모든 유형의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한다. |
특수요인 |
일반요인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작용 |
② 써스톤(Thustone)의 다요인설 (군집요인이론)
- 지능은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는 개별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 불분명한 일반지능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함
- 56개의 지능검사 결과를 요인분석한 결과 7가지 기초정신능력을 발견
- 7가지 기초정신능력(PMA; Primary Mental Ability)
언어이해 |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 등에 대한 능력,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 |
단어 |
-상황에 부합하는 적절한 단어를 빠르게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 |
수 |
-계산 및 추리력, 즉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 |
공간시각 |
-공간을 상상하고 물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 |
지각속도 |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며,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
기억 |
-지각적, 개념적 자료들을 명확히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
추리 |
-주어진 자료로 일반원칙을 밝히며,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적으로 적용, 추리하는 능력 |
③ 길포드(Guilford)의 복합요인설 (입체모형설/ 3수준 지능이론)
- 써스톤의 7가지 기본정신능력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기존의 지능에 대한 계열을 확대함
- 지능은 다양한 방법에 의해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이다.
-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결과(product)의 세가지가 정신능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차원이라 보고 이 세가지를 조합하면 특정한 요인이 발생한다고 가정함.
- 지능구조는 내용, 조작, 결과의 3차원적 입체모형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180개의 조작적 지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내용차원 |
시각적, 청각적, 상징적, 의미론적, 행동적 (주어진 정보 자체를 의미) |
조작차원 |
평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기억파지, 기억저장, 인지 |
결과차원 |
단위, 분류, 관계, 체계, 전환, 함축 |
3. 위계이론
① 카텔과 혼(Carttell & Horn)의 위계적 요인설
- 지능 요인 간에 공유되거나 중첩된 변인을 종합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요인을 가정하는 이론
-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함
유동성 지능 |
- 익숙지 않은 자극에 직면할 때 그에 대처하기 위한 즉각적 적응력 및 융통성과 연관 |
결정성 지능 |
- 교육이나 훈련, 문화적 자극에 의해 개발된 지적능력과 연관, 유동지능을 바탕으로 습득되는 능력 |
4. 그 외 지능이론
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983)
- 문제해결 능력과 함께 특정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서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을 강조함
- 지능은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서로 동일하다.
- 지능을 7가지의 독립된 지능으로 구분
언어 지능 |
언어 분석력, 언어 이해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 |
논리 수학 지능 |
계산 능력 및 상징적 논리력, 추상적 사고력 및 추론능력 |
공간 지능 |
3차원적 사고,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지각하고 조정하는 능력 특정 방향을 알아내는 능력 |
신체 운동 지능 |
신체를 조정하고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음악 지능 |
음에 대한 다각적인 감각능력 소리의 의미에 대한 이해 및 교류, 음악적 창작능력 |
대인 관계 지능 |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상호작용 능력 타인의 얼굴표정이나 음성 또는 몸짓 등에 대한 민감성 |
개인 내적 지능 |
자신에 대한 객관적 또는 직관적 이해 능력 |
- 최근 자연 탐구지능, 실존적 지능, 도덕적 감수성, 성적 관심, 유머, 직관, 창의성 등 다양한 지능의 존재 가능성 제기
②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1986)
- 지능을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 경험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분함
- 지능의 세 가지 측면을 토대로 한 이론은 다시 세부적인 하위이론들로 나눠져 위계구조를 이룬다.
- 삼원지능이론의 각 하위이론들은 내부영역, 경험영역, 외부영역에서 지능의 요소들이 어떻게 사고와 행동을 산출하는지 제시한다.
성분적 지능 |
-새로운 지능을 획득하고 이를 논리적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분석적 능력 또는 정보처리 능력 |
경험적 지능 |
-직관력과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 창의적 능력 |
상황적 지능 |
-현실상황에 대한 적응 및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융통적이고 실용적인 능력, 실제적 능력 |
③ 젠센(A. Jensen)의 유전지능이론
- 인종 간 지능의 고저가 유전자적 차이에서 온다고 분석
- 문화나 교육을 통한 지능은 유전적 요인보다 영향력이 낮다.
- 지능이 80% 유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④ PASS 모형(Naglieri & Das)
- 뇌의 기능적 체제이론에 기초한 기본적 인지과정 기능 : 계획, 주의집중, 동시처리, 순차처리(연속적 처리)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 / 나눔씨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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