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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의 제작

두딸맘8002 2020. 11. 7. 07:25

 

1. 심리검사의 표준화

검사의 표준화

- 검사의 실시에서부터 채점 및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단일화, 조건화하여 검사 과정에서 검사자의 주관적인 의도나 해석이 개입될 수 없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 경험적으로 제작되어 적절한 규준 및 기준 점수, 타당도 및 신뢰도의 자료를 제시한다.

- 표준화검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여러 조건이 다른 피험자에게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를 의미 있게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표준화 검사의 기능

- 예언 또는 예측, 진단, 조사, 개성 및 적성의 발견

 

2. 표준화 검사의 제작과정

제작 목적의 설정

- 심리검사를 통해 어떤 심리적 특성을 측정할지 정하고, 검사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검사 내용의 정의

- 개념적 정의

 : 개념을 보다 명백히 재규정하는 과정

 ex. 지능이란 개념을 사물이나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이라고 재규정하는 것

- 조작적 정의

 : 추상적인 개념들을 경험적, 실증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체화 하는 것

 ex. 지능이란 추상적 개념을 IQ 테스트라는 지표화 지능지수로 전환하는 것

 

검사 방법의 결정

 - 가장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사용되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문항의 작성

- 합리적인 문항 형식을 선택하고 다수의 문항을 제작하되, 문항 수는 최후검사에 포함시키려는 문항 수의 두 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 문항작성을 위한 접근법에는 영역준거식 접근법과 문장도해식 접근법이 있다.

 

<문항작성 시 유의사항>
a. 문항은 현재 시제로 작성한다.
b.하나 이상의 해석이 가능한 중의적인 문장은 삼간다.

c. 문장은 문법상 오류가 없어야 한다.
d. 수검자가 사실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문장은 삼간다.
e. 문장은 가급적 짧고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f. 긍정, 부정 감정을 표현하는 문항수는 유사한 비율로 구성한다.

g.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예 또는 아니오라고 답할 가능성이 높은 문장은 삼간다.

h. 강한 긍정이나 강한 부정은 가급적 삼간다. (반드시, 모두, 결코, 전혀 등)

i. 애매모호한 형용사의 사용은 가급적 삼간다. (거의, 단지 등)

j. 이중부정은 가급적 삼간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없지 않다 등)

k. 조건절이나 원인, 이유절의 사용은 가급적 삼간다. (만약~한다면, ~이기 때문에)

 

예비 검사의 실시

 

문항 분석과 수정

- 예비검사 단계 통계분석단계 문항선택단계

 

본 검사 실시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규준과 검사요강 작성

- 검사요강에는 검사의 실시방법, 채점방법, 규준, 활용방법, 검사의 신뢰도나 타당도와 같은 정보를 수록한다.

 

3. 표준화 검사 활용시 주의사항

- 동일한 목적이라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검사의 양호도(타당성, 신뢰성, 객관성, 경제성, 실용성 등)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 표준화 검사는 시행 이유와 필요성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실행해야 한다.

- 표준화 검사는 수검자의 행동 특성에 대한 참고 자료로써 유효할 뿐,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 검사를 시행, 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4. 심리검사의 규준

규준(norm)의 개념

-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 규준은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한 것이다.

- 규준은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규준 집단을 구성하여 제작한다.

- 원점수를 상대적 측정치로 변환해서 사용함으로써 대표집단 내 수치가 차지하는 위치를 쉽게 파악하고, 상호 비교가 가능하다.

 

표준화검사 : 규준참조검사

 - 규준을 기준으로 원점수가 상대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검사이다.

 - 상대평가를 위해 대상자 집단의 점수 분포를 고려하며, 개인의 점수를 해당 분포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파악한다.

 

 cf) 준거참조검사

 - 비교의 근거가 다른 대상이 아니라 숙달 기준에 있는 검사

 - 절대적 준거를 이용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검사로서 한 검사에서 개인이 획득한 점수를 미리 세워놓은 목표에 도달한 정도로 해석하는 검사이다.

 

③ 심리검사의 주요 규준

 

발달규준

-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원점수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연령규준, 학년규준

 

집단 내 규준

 -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집단의 수행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원점수가 서열척도인 것을 등간척도의 성질을 갖도록 변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분위
점수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를 분포하여 변환점수를 부여한 것
-특정 원점수 이하인 사례의 비율의 측면에서 표시한 것으로,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 제공
-백분위가 낮을수록 성적이 낮고, 백분위가 높을수록 성적이 높다.
-계산이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모든 심리검사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

표준
점수

-원점수를 표준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도출한 선형변환점수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 표시, 편차의 크기, 방향 제공
-여러 가지 분포의 측정치와 비교 가능(평균은 항상 0, 표준편차는 항상 1이기 때문)
-가장 보편적인 표준점수로 Z점수, T점수, H점수 등이 있다.

: Z점수 [원점수를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Z분포상의 점수로 변환한 것]

: T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Z점수를 변환한 것, T점수 분포=20~80사이]

: H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4가 되도록 T점수를 변환한 것]

표준등급
(스테나인)

-원점수를 백분위점수로 변환한 다음 비율에 따라 각 구간에 일정한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 것
-범위: 1~9, 평균: 5, 최저 1점과 최고 9점을 제외하여 계산할 때 표준편차는 2
-성취도 검사나 성적 등급, 적성검사의 결과 나타낼 때 주로 사용
-결과 점수를 일정한 범주로 분포시킴으로써 학생들 간 점수차가 적은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해석상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

 

 표준편차

 - 점수 간의 상이한 정도를 나타내는 산포도(변산도) 측정도구이다.

 - 변수 값이 평균값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다.

 -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산출한다.

 - 분산이 클수록 표준편차는 커진다.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점수의 분포는 고르다.

 - 극단치에 민감하다.

 - 중심경향치 지수가 아니다.

 

 

 

* 출처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시대고시 기획>,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 / 나눔씨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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