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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동기강화상담

동기강화상담의 정보 교환하기

두딸맘8002 2020. 11. 6. 11:00

 

◆ 동기강화상담의 정보 교환하기

- 변화에 대한 대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 정보 교환은 복잡하고 노련한 행동 기술을 필요로 한다.

 

◆ 동기강화상담의 정보 교환에 대한 상담자의 가정

1. 나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내담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전문가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가장 전문가임을 인정하고 상담의 관점과 방향이 내담자 중심으로 향해있는 것

- 핵심 기술 [인정하기와 반영하기]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강점을 강화한다.

 

2.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고자 한다.

- 정보를 알고자 하는 내담자의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 상담자의 호기심을 이용한다.

 ex. "술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이 있으면 말씀해 보세요."

- 내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되풀이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변화 이유를 말하는 이로움이 더해진다.

 

3. 내담자의 욕구와 강점을 강화하는 정보를 이용한다.

- 정보에 대한 내담자의 찾아낸 다음 '다른 사람들'을 예로 들며 부드럽게 정보를 전달한다.

- 목적은 문제를 명료화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내담자의 힘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4. 내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말해도 된다.

- 위협적인 정보가 가치가 있다는 가정을 전혀 하지 않고 안내만 하며 내담자가 원할 것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5. 조언을 할 때는 내담자의 욕구와 자율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 조언을 하기 전에 내담자를 초대하거나, 자율성을 강화하는 조언을 첨부한다.

 

※ 동기강화상담과 불일치하는 방식
1. 나는 내담자의 변화 이유와 변화 방식에 대한 전문가이다.
2. 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한다.
3. 나는 부족한 지식의 틈을 채우는 사람이다.
4. 위협적인 정보가 도움이 된다.
5. 내담자에게 분명한 지시를 내릴 필요가 있다.

 

◆ 정보 교환을 위한 전략 "EPE"

- Elicit - Provide - Elicit (이끌어내기-제공하기-이끌어내기)

- 제공할 정보를 2개의 이로운 질문 사이에 정보를 끼워 넣은 샌드위치를 만들어야 한다.

 

1. 이끌어내기

- 내담자의 허락을 구하고 내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탐색한다.

- 제공하는 정보에 내담자가 관심을 갖도록 한다.

 

① 허락 구하기

ex. ~에 대해서 이야기해도 될까요? ~에 관해 알고 싶나요?

어떤 것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있었던 방법 중 몇 가지를 말씀드려도 괜찮을까요?

이 목록에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것이 들어있는지 궁금해요.

 

② 이미 알고 있는 지식 탐색하기

ex. 고혈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계신 대로 말씀해 보세요.

정기적인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③ 관심 캐묻기

ex. 이 문제에 대한 치료에서 가장 관심있는 치료는 어떤 것인가요?

궁금해하던 것 중에 제가 대답해 드려야 할 것은 어떤 것인가요?

 

2. 정보 제공하기

- 내담자의 허락을 받은 후 제공해야 한다.

 

① 우선순위 정하기

- 내담자가 가장 알고 싶어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에 초점 맞추기

- 내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정보로 주지 않는다. 

 

② 적당한 양의 정보를 명료하게 제시하기

-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일상 용어로 설명해야 한다.

- 정보 제공은 양념을 첨가하듯 조금씩 하는 것이 좋다.

- 독백하듯 혼자 말하지 말고 내담자가 이해하고 따라오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이끌어내기)

 

③ 자율성을 지지하는 언어 사용하기

- 공손하고 자율성을 존중하는 톤은 제공하는 정보를 둘러싸는 보호막이 된다.

ex. 당신에게 달려있지만 몇 개는 설명해 드릴 수 있어요.

당신에게는 이 조언이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이 말에 동의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어떻게 하라고 제가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했는가를 말씀드릴 수는 있어요.

하시기를 원하신다면 당신이 할 수 있는 몇 가지는...

 

3. 이끌어내기

- 상담자의 말에 대한 내담자의 이해, 해석, 반응을 탐색하기 위해 점검하는 것이다.

- 연속적인 EPE에서는 정보 조각의 제공 이후에 정기적인 간격으로 다시 점검을 한다.

- 이끌어내기 요소는 반영적 경청 형태이다.

 

◆ 또 다른 정보 교환

요청받지 않은 조언은 우편물 쓰레기와 같다.
- Bern Williams -

 

1. 조언 제공하기

- 정보 교환을 위한 전략(EPE)를 적용한다.

- 허락을 먼저 받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조언을 조금씩 제공한 후, 내담자의 반응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경청한다.

- 조언은 단순한 정보 전달에 권유하는 행동 요인이 들어있는 것이다.

→ 심리적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상담자 자기노출

- 전문적 조력 관계에서 자기노출을 할 때는 노출 내용이 사실이어야 하고(진실성),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① 신뢰와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하기 위해 도움이 될 경우

② 자기노출의 사례를 제공하고 상호 간의 자기노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③ 내담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기 위하여

④ 인정하기 위하여

 

3. 정기적 진단과 피드백

- 진단을 할 필요가 있을 때는 관계 촉진을 위한 상황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내담자, 상담자, 전체 체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진단 결과를 내담자에게 말할 때는 진단 결과를 해석해주는 것이 아니라, 진단 결과에 대한 내담자 스스로의 해석이나 걱정을 이끌어 내는 것이 좋다.

 

 

 

* 출처 <동기강화상담, Miller & Rollnick, 시그마프레스><아동·청소년 중독 예방을 돕는 대화기술 동기강화상담, 카운피아, 신성만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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