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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동기강화상담

중독(addiction)과 행동중독(Behavior addiction)

두딸맘8002 2020. 10. 6. 07:21

 

중독(addiction)이란?

일반적으로 어떤 것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다양한 결과가 초래되는데, 그 결과들 중 대부분이 해로울 경우, 중독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피폐해진다. 결과가 삶의 다양한 측면 및 기능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므로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 중독의 특징(3C)

1. 강박적 사용(Compulsive use)
2. 조절 능력의 상실(Loss of Control)
3. 나쁜 결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사용/행동(Continuous use despite of bad consequences

☞ 어떤 일을 못하게 되었을 때 그것으로 인해 분노가 일어나고 분노를 조절할 수 없는 경우, 한 번 시작하면 조절이 어려운 경우 등이며, 결과가 나쁘지 않다면 중독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 예를 들어 SNS에 접속하고 싶어 다른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결국 SNS를 하게 되는 것, 시간을 정해 놓고 게임을 시작하더라도, 조금만 조금만 더 하다가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게 되는 경우, 게임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아 시험을 망쳤는데도, 내일 시험임을 알면서도 계속 게임을 하는 경우 등 이에 해당한다.

 

◆ 중독의 분류

물질 중독 : 과도한 사용의 목표가 되는 특정한 대상(물질)이 존재하는 것
  (ex.마약,니코틴,알코올 등)
행동 중독 : 삶에 다양한 측면 및 기능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반복적이고 과도한 행동을 보이는 것
  (ex.도박 중독, 쇼핑 중독, 성 중독, 인터넷 중독, 일 중독 등)

 

◆ 중독에 대한 잘못된 상식

 

☞ 중독은 나쁜 행동, 미친 행동, 어리석은 행동이다?

→ 중독 때문에 발생하는 행동들은 개인의 통제에서 벗어난 행동이기에 중독자의 중독 행동에 대한 가치 판단을 지양해야 한다.

 

☞ 중독은 의지와 관련된 문제이다?

→ 중독은 심리적인 문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신체적인 문제와도 관련되어 있어서 개인의 의지만으로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 중독은 치료가 아니라 처벌로 다루어야 한다?

→ 중독자는 도덕적 처벌의 차원이 아닌, 치료적 입장에서 다뤄져야 한다.

 

☞ 중독자는 약물로 치료할 수 없다?

→ 중독은 뇌의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으므로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중독은 행동주의적으로 치료되기 때문에 행동에 관한 문제임에 틀림없다?

→ 중독은 행동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 행동 중독(Behavior addiction)이란?

정상적 욕구의 행동 양식을 포함한 행동(ex. 음식, 사랑, 돈, 성관계 등)이 지나침이나 자해가 어느 정도 도달했을 때 중독으로 간주한다.

◆ 행동 중독의 6가지 핵심 요소(Mark Griffiths, 2005)

1. 현저성 - 행동이 사람의 사고, 감정, 행동을 지배하여 눈에 띄게 중요해 지는 것
2. 기분 변화 - 행동이 미치는 감정적인 결과
3. 내성 - 기분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의 양이 점점 늘어나는 과정
4. 금단 증상 - 불쾌한 기분의 상태 또는 사람이 행동을 조절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결과
5. 갈등 - 중독 행동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생기는 주변 사람들과의 다툼, 다른 활동(공부, 일, 사회적 활동)과의 충돌, 자신과의 갈등
6. 재발 - 스스로 절제를 하였지만 다시 과도한 행동을 보였던 증상으로 되돌아가는 경향

 

◆ 행동 중독의 종류와 특징

1. 인터넷 중독
과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적절하게 제어하지 못하는 사로잡힘, 충동 또는 행동이 특징이다.
2. 도박 중독
자신의 신체, 정신적 건강은 물론 가정과 직업, 대인관계, 사회의 도덕성 등을 파괴시킬 정도로 도박에 몰입하고 자신의 의지로는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다.
3. 성 중독
중독적인 성적 활동은 가치관, 안정성, 존중, 정직, 자연스러움, 친밀감의 증진, 자유로운 선택권의 유무 등의 차이로 건강한 성적 활동과 구분한다.
4. 쇼핑 중독
저항할 수 없는 충동, 계획적이거나 신중하지 못한 충동적 구매가 특징이며 부정적인 결과에도 계속된다.
5. 게임 중독
게임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일상적인 활동 대신 게임을 생각한다.
6. SNS 중독
SNS에 투자하는 시간에 대해 부정적인 결과(타인의 불만, 학업이나 일에 지장)가 생김에도 다른 일을 시작하기 전에 SNS를 먼저 확인하고, SNS 생각에 빠져있는 시간이 과도하다.
7. 음식 중독
음식 섭취를 줄이려는 시도의 반복적인 실패와 문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 행동 중독의 요인

▶ 중독은 유전적 요인,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복잡한 영향을 받는다.

여러 측면들이 통합적으로 중독의 원인이 된다.

▶ 생물학적 요인 → 모든 중독 행동은 '보상회로의 자극'과 도파민 분비'로 귀결된다.

- 행동이 생성되어 뇌의 보상 회로에서 도파민 수준을 급격하게 높이면 보상회로의 과잉 자극으로 도취감과 쾌감이 유발된다. 보상회로가 활성화 되어 해당 행동을 계속해서 하도록 지시하여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중학생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마다 보상회로에서 도파민이 급격하게 분비되고 그로 인해 쾌감을 느끼게 되어 그 결과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다.

 

◆ 행동 중독의 영향

▶ 성격상의 문제
자기중심성, 도덕성의 상실(거짓말, 자기 합리화), 자기 절제가 사라짐, 분노와 잔혹성, 쾌락추구(표면적 관계)
집중력의 문제(Nicholas Carr, 2010)
→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함. 창조적 사고 능력 저해, 시간 관리의 어려움
기억의 문제(John Sweller, 1999)
→ 작업 기억의 인지 부하를 일으켜 새로운 정보를 해석할 수 없게 하며 매체에 의존, 집중과 기억이 어려워 대화와 독서가 어려움
사고의 문제(Gary Small, 2009)
→ 디지털 미디어의 생리학적, 신경학적 영향: 컴퓨터와 스마트폰 검색엔진 기기의 일상적 사용은 뇌 세포의 변형과 신경전달물질 배출을 자극해 지속적인 집중, 사색 및 명상 등과 관련된 신경 통로를 약화 시킴
미디어 관련 중독과 정신건강의 관련성(Small, G., & Vorgan, G.2009)
→ 인터넷 중독: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감, 자살시도, 사회적 위축, 신체증상, 공격성, 비행, 학업 부적응
→ 음란물 중독: 부정적 성 인식, 성 충동, 부정적 이성교제 태도
→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학습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
→ SNS 중독: 충동성, 자아존중감, 낮은 사회성, 사회불안

 

 

 

 

<출처. 카운피아. 아동청소년 중독예방을 돕는 대화기술 동기강화상담. 신성만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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