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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동기강화상담

상담 관계 형성하기

두딸맘8002 2020. 10. 13. 11:47
관계 형성하기는 상호 간에 신뢰하고 존중하는 원조적인 관계를 수립하는 과정이다.

◆ 관계 형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

- 나는 상담자로부터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는가?

- 상담자는 나를 이해하고 경청하는가?

- 나는 상담자를 신뢰하는가?

- 나는 이 상담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서 발언권을 가지고 있는가?

- 나는 천편일률적인 접근을 제공받기 보다는 선택안들을 제공받고 있는가?

- 상담자는 지시하지 않고 나와 협상하고 있는가?

 

☞ 내담자가 인식하는 관계의 질은 서비스 유지와 결과를 직접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 관계 형성을 어렵게 하는 함정들

1. 평가 함정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평가 함정에 빠지기 쉽다.

- 평가는 상담자가 질문하고 내담자는 답하는 형식으로, 이는 내담자를 아래 자리로 위치시켜 수동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Rogers).

- 질문하기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가지는 불안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상담자는 질문을 함으로써 통제하기 원하고, 내담자는 수동적인 역할이 주는 안정된 예측 가능성을 더 편하게 생각할 수 있다.

 

치료적 만남이 시작되는 때부터 검사를 사용하면 완벽한 개인력을 알아내고자 할 때와 같은 단점을 갖게 된다. 심리학자가 다양한 종류의 심리검사로 치료를 시작한다는 것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그러한 해결책은 진정한 답이 될 수 없으며, 내담자를 깊이 있게 돕지도 못한다.(Rogers, 1942)

 

2. 전문가 함정

 

- 개인 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 '정보를 듣고 답을 도출하는' 전문가의 역할이 효과적이지 않다. 

- 질문을 연속적으로 하게 되면 "여기에서 내가 통제권을 쥐고 있습니다"라는 의미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상담자가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기만 한다면 그가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이라는 암시적인 기대를 형성한다. 

☞ 내담자와의 협력과 전문성 없이는 상담자가 답을 가질 수 없다.

 

3. 조급하게 초점 맞추기 함정

 

- 관계를 형성하기 전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것, 즉 내담자와 치룔 동맹관계를 수립하고 공동의 목표를 협상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선 안된다.  

- 내담자가 관심을 두지 않는 주제에 대해 상담자가 서둘러 초점을 맞추려 하지 말아야 한다. 내담자가 원하는 관심사에서부터 시작하고, 경청하고, 그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하라.

 

4. 진단명 붙이기 함정

 

- 진단명을 붙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수치심을 주고 저항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 진단명 붙이기의 기저에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통제하고 전문성을 행사하려고 하는 데서 올 수 있다.

 

5. 비난하기 함정

 

- 누구의 잘못인가? 누구의 책임인가?를 찾으려 하면 내담자의 불필요한 걱정과 방어에 시간과 에너지를 써야할 수 있다.

- 누구의 책임인지를 찾기보다는 현재 내담자를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담자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점을 맞추어야 한다.

 

6. 잡담 함정

 

- 가벼운 대화는 어색함을 없애고 편안함을 느끼게 할 수 있지만, 적정 수준 이상으로 계속되면 유익하지 않다.

- 대화의 방향성이 사라지거나 변화에 대한 내담자의 동기와 유지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

 

◆ 상담 참여를 촉진하는 요소

- 내담자는 기대하는 바와 경험한 것을 비교하여 다시 참여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1. 열망 또는 목표: 당신은 어떤 열망을 가지고 갔는가? 당신이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
2. 중요도: 당신이 바라는 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어느정도의 우선순위를 갖는가?
3. 긍정성: 환영받고 존중받고 가치있게 느껴졌는가? 따뜻하고 친근하게 대우받았는가?
4. 기대: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경험한 것이 당신이 기대했던 것과 얼마나 일치하였는가?
5. 희망: 이러한 환경이 당신이 추구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이것이 당신을 도와줄 것이라고 믿는가?

- 내담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상담자와 프로그램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

1. 내담자가 상담자를 찾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내담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묻고 경청하라.
2. 상담자는 내담자의 목표를 얼마나 중요하게 느끼는가?
3. 내담자를 환영하라. 사소한 것이더라도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표현하라. 내담자가 환영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방법들을 찾아보자.
4.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을 얼마만큼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내담자와 이야기하라.
5. 희망을 제시하라. 상담자가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설명하고, 상담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효능성과 다른 사람이 이룬 긍정적이고 분명한 변화상을 제시하라.

 

*출처: <동기강화상담, Miller & Rollnick,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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