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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두딸맘8002 2020. 10. 22. 11:30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1. 의의

인생의 초기경험을 중시하며, 무의식 혹은 심층에 숨어 있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것을 의식의 세계로 노출시킴으로써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2. 인간관

-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이다.

  ☞ 비이성적인 힘인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 추동은 생물학적 욕구 상태로 성적 추동(삶의 추동)과 공격적 추동(죽음의 추동)으로 구분한다.

- 인간은 삶이 지속되는 한 세 가지 자아(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서로 갈등을 겪는 비관론적 존재이다.

- 인간은 무의식적인 존재로서 의식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

 

3. 주요개념

 

정신 구조

의식(conscious)

현재 인식할 수 있는 부분

전의식(preconscious)

당장은 인식되지 않지만 쉽게 인식될 수 있는 부분

무의식(unconscious)

개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으로 개인의 행동을 지배 및 결정한다.

의식에서 밀려난 억압된 본능들이 집결되어 있는 정신구조

 

성격 구조

원초아(id)

>쾌락추구

-출생시부터 존재하는 원시적인 성격으로 생물학적 욕구(본능)들로 이루어진다.
-무의식이 지배함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됨
-일차적 사고과정(primary thinking process) : 즉각적 욕구충족

자아(ego)

>현실

-원초아로부터 발달한 것으로 현실을 인식하고 적응하도록 돕는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
-이차적 사고과정(secondary thinking process): 현실을 고려한 쾌락추구

초자아(superego)

>이상추구

-내재화된 사회적 가치로 도덕적, 사회적, 판단적 측면을 나타낸다.
-자아로부터 발달하며 부모와의 동일시, 사회 환경의 영향을 통해 획득된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
-추구해야할 과 하지 말아야 할 의 기준을 형성한다.
하위체계인 이상적 자아(자아이상)양심으로 발달
: 이상적 자아; 도덕적 선을 추구하며 자부심과 자존감을 느끼게 함. 부모의 칭찬과 보상을 통해 형성됨
: 양심 ; 금지된 악의 기준에 따랐을 때 죄책감을 느끼게 함.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 비난하는 과정에서 형성됨

건강한 성격: 세 가지 성격체계 간에 균형이 있는 상태이다.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이 가능하고 방어에 의지하지 않고 충동과 갈등에 직면한다.

내적 갈등: 원초아, 초자아, 자아의 중재과정으로 성격의 구성 요소가 서로 충동을 일으키는 것

 

불안

- 세 가지 자아(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마찰이 불안을 야기한다.

- 원초아, 초자아가 자아에게 위험을 알리는 신호이며 자아는 위험에 대처할 수단을 강구하게 된다.

-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이다.

 

현실적 불안: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반응
신경증적 불안: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

 

방어기제

- 자아가 갈등과 불안으로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심리 보호 기제

- 방어기제의 특징 : 현실의 부정 혹은 왜곡

- 방어기제는 긍정적, 적응적, 유용한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지나친 현실왜곡은 병리적이 된다.

기만형

억압

repression

불안에 대한 1차적 방어기제

고통스럽거나 위험한 생각을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무의식으로 밀어넣기)

투사

projection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는 것

합리화

rationalization

자신의 행위에 대해 합리적이고 정당한 근거를 찾음으로 승인을 얻고자 하는 것

보상

장점을 강조함으로써 약점을 은폐하거나, 좌절을 다른 영역의 만족을 통해 벌충하는 것

대체형

전이(전치)

displacement

충동, 억압된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안전한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욕구의 대상이 옮겨짐.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부도덕한 욕망이 표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것

주지화/지식화

intellectualization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키는 것

승화

sublimation

본능적 욕망이나 충동을 수용할 만한 것 또는 더 높은 수준의 활동으로 변화시키는 것

환상

백일몽 속에서 가상의 성취를 얻음으로써 좌절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도피형

퇴행

regression

현재보다 미숙한 발달수준으로 퇴보하는 것 또는 미성숙한, 부적절한 태도로 반응하기

부정

denial

고통을 주는 현실을 인식하거나 직면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불쾌한 현실로부터 보호하는것

동일시/동일화

indentification

자신을 중요한 인물과 동일시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것

중요한 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닮기

 

심리성적 발달단계

- 리비도(libido, 성적추동의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분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구강기
(구순기)

생후 1년 동안 성 본능이 입 주위에 집중되는 시기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거나 좌절되면 구강기적 성 본능에 고착한 특징이 형성될 수 있다.

항문기

보통 만 1~3세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

성기기
(남근기)

3~6세 아동(학령전기)들의 리비도가 성기 부위로 집중되는 시기
이 시기의 아동은 남녀의 신체구조적 차이를 발견하고 성을 인식하면서 이성 부모에게 연정을 느끼고 동성 부모에게는 적대적 감정을 갖게 된다.
남아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거세불안 여아 :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근선망
동성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초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잠복기

6세에서 사춘기 이전까지의 초등학생 시기(학령기)로 성적 에너지가 잠복되어 있는 단계
부모에 대한 동일시는 더욱 커지고 초자아가 발달한다.
부모의 관심과 애정에 대한 요구는 동료나 또래집단으로 옮겨간다.
성적 에너지는 새로운 지적 과제를 학습하고 사회적 유대감, 가치와 기술을 습득하는 외적 활동으로 승화된다

생식기

사춘기에 시작~성인, 이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4. 상담목표

내담자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무의식에 억압된 충동을 의식하여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무의식의 의식화, 미해결 발달단계의 훈습, 현실적인 지각과 적응 조력, 성격 재구성(자아기능 강화를 통해 정신적 갈등 해소)

 

5. 상담기법

자유연상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표현하게 하는 것

상담자는 무의식에 숨겨진 경험이나 사건이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해석한다.

꿈 분석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미해결된 과제에 대한 통찰을 얻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힌다.

꿈은 위장 또는 상징적 형태로 표현되므로 현재몽이 상징하는 잠재몽의 의미를 밝혀야 한다.

정화

망각된 사건들을 회상하도록 하여 방출되지 못한 억압적 정서를 표출하도록 하는 것

전이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대상에게 억압된 무의식의 감정, 신념, 욕망 등을 치료자에게 표현하는 현상

치료자는 전이를 유도하고 해석한다.

역전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으키는 전이 현상

저항

내담자가 억압된 충동과 감정을 자각하면서 저항을 통해 억압을 유지시키려고 하는 것

변화에 대한 두려움, 무의식적 소원과 욕구의 충족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서,

무의식적 갈등 직면의 두려움 때문

해석

내담자의 자유연상, 꿈의 내용, 저항, 전이, 방어기제 등을 깨닫도록 하는 치료자의 시도

내담자가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해석이 진행되어야 한다.

 

6. 상담과정

치료단계

Arlow

내용

시작단계
(치료동맹)

개시

내담자의 문제 파악, 정신분석 여부 결정

전이 발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 표출, 전이관계 형성, 갈등의 본질에 대한 통찰 돕기

중간단계
(훈습)

훈 습

환차의 통찰을 변화로 이끄는 저항을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정교하게 탐색

종결 단계

전이 해결

내담자가 통찰력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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