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 Now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본문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1. 의의
인생의 초기경험을 중시하며, 무의식 혹은 심층에 숨어 있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것을 의식의 세계로 노출시킴으로써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2. 인간관
-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이다.
☞ 비이성적인 힘인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 추동은 생물학적 욕구 상태로 성적 추동(삶의 추동)과 공격적 추동(죽음의 추동)으로 구분한다.
- 인간은 삶이 지속되는 한 세 가지 자아(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서로 갈등을 겪는 비관론적 존재이다.
- 인간은 무의식적인 존재로서 의식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
3. 주요개념
① 정신 구조
의식(conscious) |
현재 인식할 수 있는 부분 |
전의식(preconscious) |
당장은 인식되지 않지만 쉽게 인식될 수 있는 부분 |
무의식(unconscious) |
개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으로 개인의 행동을 지배 및 결정한다. 의식에서 밀려난 억압된 본능들이 집결되어 있는 정신구조 |
② 성격 구조
원초아(id) >쾌락추구 |
-출생시부터 존재하는 원시적인 성격으로 생물학적 욕구(본능)들로 이루어진다. |
자아(ego) >현실 |
-원초아로부터 발달한 것으로 현실을 인식하고 적응하도록 돕는다. |
초자아(superego) >이상추구 |
-내재화된 사회적 가치로 도덕적, 사회적, 판단적 측면을 나타낸다. |
→ 건강한 성격: 세 가지 성격체계 간에 균형이 있는 상태이다.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통찰이 가능하고 방어에 의지하지 않고 충동과 갈등에 직면한다.
→ 내적 갈등: 원초아, 초자아, 자아의 중재과정으로 성격의 구성 요소가 서로 충동을 일으키는 것
③ 불안
- 세 가지 자아(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마찰이 불안을 야기한다.
- 원초아, 초자아가 자아에게 위험을 알리는 신호이며 자아는 위험에 대처할 수단을 강구하게 된다.
-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이다.
현실적 불안: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반응
신경증적 불안: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
④ 방어기제
- 자아가 갈등과 불안으로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심리 보호 기제
- 방어기제의 특징 : 현실의 부정 혹은 왜곡
- 방어기제는 긍정적, 적응적, 유용한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지나친 현실왜곡은 병리적이 된다.
기만형 |
억압 repression |
불안에 대한 1차적 방어기제 고통스럽거나 위험한 생각을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막는 것(무의식으로 밀어넣기) |
투사 projection |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는 것 |
|
합리화 rationalization |
자신의 행위에 대해 합리적이고 정당한 근거를 찾음으로 승인을 얻고자 하는 것 |
|
보상 |
장점을 강조함으로써 약점을 은폐하거나, 좌절을 다른 영역의 만족을 통해 벌충하는 것 |
|
대체형 |
전이(전치) displacement |
충동, 억압된 감정을 덜 위험하거나 안전한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욕구의 대상이 옮겨짐. |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
부도덕한 욕망이 표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것 |
|
주지화/지식화 intellectualization |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키는 것 |
|
승화 sublimation |
본능적 욕망이나 충동을 수용할 만한 것 또는 더 높은 수준의 활동으로 변화시키는 것 |
|
환상 |
백일몽 속에서 가상의 성취를 얻음으로써 좌절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
|
도피형 |
퇴행 regression |
현재보다 미숙한 발달수준으로 퇴보하는 것 또는 미성숙한, 부적절한 태도로 반응하기 |
부정 denial |
고통을 주는 현실을 인식하거나 직면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불쾌한 현실로부터 보호하는것 |
|
동일시/동일화 indentification |
자신을 중요한 인물과 동일시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것 중요한 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닮기 |
⑤ 심리성적 발달단계
- 리비도(libido, 성적추동의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분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구강기 |
생후 1년 동안 성 본능이 입 주위에 집중되는 시기 |
항문기 |
보통 만 1~3세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 |
성기기 |
만 3~6세 아동(학령전기)들의 리비도가 성기 부위로 집중되는 시기 |
잠복기 |
만 6세에서 사춘기 이전까지의 초등학생 시기(학령기)로 성적 에너지가 잠복되어 있는 단계 |
생식기 |
사춘기에 시작~성인, 이성에 대한 관심과 성적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
4. 상담목표
내담자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무의식에 억압된 충동을 의식하여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 무의식의 의식화, 미해결 발달단계의 훈습, 현실적인 지각과 적응 조력, 성격 재구성(자아기능 강화를 통해 정신적 갈등 해소)
5. 상담기법
자유연상 |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표현하게 하는 것 → 상담자는 무의식에 숨겨진 경험이나 사건이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해석한다. |
꿈 분석 |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미해결된 과제에 대한 통찰을 얻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힌다. → 꿈은 위장 또는 상징적 형태로 표현되므로 현재몽이 상징하는 잠재몽의 의미를 밝혀야 한다. |
정화 |
망각된 사건들을 회상하도록 하여 방출되지 못한 억압적 정서를 표출하도록 하는 것 |
전이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대상에게 억압된 무의식의 감정, 신념, 욕망 등을 치료자에게 표현하는 현상 → 치료자는 전이를 유도하고 해석한다. |
역전이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으키는 전이 현상 |
저항 |
내담자가 억압된 충동과 감정을 자각하면서 저항을 통해 억압을 유지시키려고 하는 것 → 변화에 대한 두려움, 무의식적 소원과 욕구의 충족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서, 무의식적 갈등 직면의 두려움 때문 |
해석 |
내담자의 자유연상, 꿈의 내용, 저항, 전이, 방어기제 등을 깨닫도록 하는 치료자의 시도 → 내담자가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해석이 진행되어야 한다. |
6. 상담과정
치료단계 |
Arlow |
내용 |
시작단계 |
개시 |
내담자의 문제 파악, 정신분석 여부 결정 |
전이 발달 |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 표출, 전이관계 형성, 갈등의 본질에 대한 통찰 돕기 |
|
중간단계 |
훈 습 |
환차의 통찰을 변화로 이끄는 저항을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정교하게 탐색 |
종결 단계 |
전이 해결 |
내담자가 통찰력을 얻음 |
'심리상담 >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융(Jung)의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0) | 2020.10.28 |
---|---|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0) | 2020.10.28 |
청소년의 주요 문제 (0) | 2020.10.11 |
청소년 상담의 특징 (0) | 2020.10.06 |
상담의 과정 (0) | 2020.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