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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상담의 과정

두딸맘8002 2020. 10. 4. 11:00

 

1. 상담준비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준비와 상담자의 태도

상담실의 위치 및 내부 환경

내담자가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친절하고, 수용적이고, 안전한 상담실의 환경과 분위기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2. 접수면접

상담을 구조화한다.

  → 상담 진행 과정에 대한 설명과 진행될 예상 회기에 대해 알려준다.

비밀보장에 대해 알려준다.

내담자에 대한 기초정보를 수집한다.

 스스로 작성한 기록지나 면담을 통해 가족관계, 사회경제적 수준, 이전상담경험, 주요 호소문제, 상담실에 오게 된 경위 등 파악

청소년의 경우 당사자와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다.

 

3. 상담의 초기단계

상담의 구조화(오리엔테이션)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a. 상담여건에 대한 구조화상담시간, 빈도, 상담횟수, 상담장소, 시간변경시 연락방법 등
b. 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역할, 상담관계의 성격을 설명
c. 비밀보장과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설명

 

관계형성

a. 상담관계는 상담장면에서 특정한 인간관계 기술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인지, 행동, 정서 면에서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야겠다고 결심하며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관계이다.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 특정한 상담기술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태도이다. 상담관계는 인간적이면서 전문적인 관계로서 순조 로움과 깊이를 동시에 갖추어 그 자체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b.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기법

경청 :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으로 내담자의 문제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내적 경험과 주관적 세계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
수용적 존중 : 따뜻하고 비판단적인 태도로 내담자를 수용하는 자세

 

문제이해 및 평가

 - 내담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평가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목표를 내담자와 합의하에 수립한다.

- 사례 개념화 : 내담자의 문제·증상, 원인 또는 관련요인, 상담 개입 방향과 방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과정

정보 분석

객관적 정보(초기면접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정보의 세분화와 실증적 추론

분류 및
명명

조직화된 준거에 따라 내담자의 호소문제 또는 증상을 분류- 상담의 초점이 되는 문제를 정의

원인/관련
요인 설명

상관관계 측면에서 밀접한 관련 요인 찾기- 상담 방향 및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토대

상담 개입
방향 / 방법에
대한 설명

상담 개입 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그 근거를 개념적으로 설명하는 과정
방법은 상담자의 이론적 성향에 영향을 받으며,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과정

 

④ 상담목표 설정

 - 상담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구성하는 과정

 -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행동단위로 설정한다.

 - 목표의 종류

궁극적 목표

상담자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향

결과 목표

상담이 종결되었을 때의 구체적인 결과
- 객관적, 관찰 가능, 구체적인 결과
-
바람직한 결과 목표의 요소
: 변화되어야 할 행동, 변화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 변화의 수준과 정도

과정 목표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 분위기의 조성과 관련
라포 형성, 긍정적 존중 등과 같이 일반적, 보편적으로 적용

세부 목표

특정 상황에서 상담자의 즉각적 개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세세한 목표
회기별 상담계획의 목표

- 상담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 내담자의 주요 관심사에 따라 주요 목표를 설정한다.

: 상담의 동기가 모호한 내담자는 그 의도를 먼저 탐색한다.

: 상담자가 중요시하는 관심사도 내담자와 협의하여 상담목표에 포함시킨다.

: 내담자와 상담자의 가치관이 상충할 때는 그 문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한다.

: 상담의 목표는 관찰이 가능하고 행동적인 용어로 기술한다.

: 내담자가 처한 문화적, 현실적 환경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4. 상담의 중기단계

- 상담 초기단계에서 설정한 상담목표를 달성하게 위해 상담전략에 따른 상담 작업이 진행되는 단계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 각 상담이론이 지향하는 상담전략과 상담기술이 사용된다.

(높은 수준의 공감, 요약하기, 정보 제공하기, 질문하기, 상담자의 자기노출, 직면 등)

 

상담전략 : 상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

-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한 적절한 상담 이론 선택, 구체적인 상담기법

- 내담자에게 개략적인 설명을 하고, 동의를 얻는다.

- 적절한 상담이론을 선택할 때의 주의점

: 내담자의 문제와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내담자의 나이 및 발달단계와 지적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 상담자 자신의 전문적 소양과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상담전략 구성

- 변화대상 : 상담을 통해 변화시키려는 대상으로 변화대상에 따라 구체적인 개입방법이 달라진다.

: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변화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

: 변화 대상은 통제 가능한 단위까지 세분화하여 구체화시키는 것이 좋다.

- 변화수단 : 정서적 개입, 인지적 개입, 행동적 개입, 상호작용적 / 체계적 개입

- 상담시간 구성: 단위시간(한 회기 동안 소요되는 시간), 상담 빈도

 

상담 개입방법

 

- 정서적 개입

문제의
내용

정서적 표현과 충동성, 문제 해결과 결정에서의 정서적 불안, 자기와 타인에 대한 감수성,
자기와 타인의 감정에 대한 수용성

내담자
문제

스트레스, 분노, 두려움, 갈등, 방어, 불안, 부모문제

상담목표

내담자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기,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하거나 구별하기, 감정 상태를 바꾸거나 수용하기, 상황에 따라 감정 상태를 견디기

관련
상담이론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 치료, 정신역동적 치료

상담기법

적극적 경청, 공감, 긍정적 존중, 진실성, 빈의자 기법, 꿈작업, 자유연상, 전이해석, 꿈해석,
감정 체크리스트 만들기

 

- 인지적 개입

문제의
내용

논리적, 이성적, 체계적 행동, 논리적 추론, 문제해결과 결정에서 논리, 관념, 개념, 분석 및 통합에 대한 수용성

내담자
문제

분노·불안, 공황, 우울, 불면증, 약물중독, 부부문제

상담목표

사고, 지각 및 신념체계에 있어서 오류를 변화시키거나 교정함으로써 부정적 정서와 그에 따르는 부적응 행동 감소

관련
상담이론

인지치료, 합리·정서·행동치료, 교류분석, 현실치료

상담기법

ABC 분석, 과제, 독서요법, 대안찾기, 재구조화

 

- 행동적 개입

문제의
내용

활동에 관여, 강한 목표 지향성, 어떤 일을 지속적으로 하려는 욕구,
활동, 행위, 성취에 대한 수용성, 타인에 대한 도움 추구

내담자
문제

불안, 공포, 건강문제, 행동문제, 스트레스, 약물문제

상담목표

지지적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기, 적응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 또는 강화하기

관련
상담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이론

상담기법

역할연기, 생리적 기록, 주장훈련, 체계적 둔감화, 행동계획, 사회기술훈련

 

- 상호작용적 / 체계적 개입

문제의
내용

관계 몰입과 이탈, 경직된 관계의 경계선과 규칙,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패턴

내담자
문제

역기능적 가족, 부모문제, 부부문제, 직업문제, 이혼/재혼

상담목표

사회적 맥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체계의 특성에 중점을 두는 개입전개

관련
상담이론

의사소통 중심 상담, 대상관계, 구조적 상담, 전략적 상담

상담기법

역할 재구조화, 재구조화, 문제 규정(역설), 의사소통 기술훈련, 삼각패턴 변화, 가족조각기법

 

5. 상담의 종결단계

 

종결논의

-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의하여 종결 여부종결 방법에 대한 의사를 결정한다.

- 종결평가요인: 목표성취, 전반적 긍정적 변화, 기간 종료, 예상 기간의 지나친 초과, 상담 비효과, 내담자의 종결의사, 무의식적 갈등, 내담자 사정, 상담자 사정

- 종결감정처리 : 상담자와 내담자는 종결과 관련된 감정을 억압 또는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음

: 상담자는 관심 기울이기, 공감적 태도로 내담자의 종결 경험 다루기

 

상담평가

- 상담과정, 상담문제 해결 및 상담목표 달성에 대한 이해 및 평가의 과정

- 내담자의 문제해결, 성장 또는 상담이나 상담자의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 상담평가의 과정

상담과정 회상

회상 지시 및 유도, 요약, 질문, 질문지, 소감문, 상담기록 자료 활용

상담결과 측정
및 성취판단

- 상담성과 탐색, 부정적 피해 탐색, 미해결 문제 탐색
-
판단방법 : 척도질문, 질문지, 심리검사, 행동관찰

관련요인 분석

긍정적 성과와 긍정적 관련요인에 초점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한다.

-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보고한 내용, 회상, 구체적 행동 등을 통해 주관적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여 객관화 한다.

행동 변화 요인에 대해 평가한다.

- 내담자 변인, 상담자 변인, 환경적 변인으로 나누어 평가 및 구체화한다.

행동 변화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 평가한다.

- 잘 해결되지 않은 이유를 파악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조력하고 상담자 역시 문제이해와 해결을 위해 보완할 방법을 고안할 수 있어야 한다.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 상담성과가 미흡흔 부분을 중심으로 생활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지 논의한다.

-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진 학습 과정에 대한 검토와 실생활에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검토 한다.

 

④ 사후관리

 

 

 

* 출처 <청소년상담 이론과실제/ 학지사><청소년 상담사 2급/ 양서원/ 백미숙 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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