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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청소년 상담의 특징

두딸맘8002 2020. 10. 6. 06:51

◆ 청소년기의 특징

1. 신체적 발달

- 청소년기: 보통 사춘기로 접어드는 11~12세경부터 성인 법적 연령인 20세 까지를 의미한다.

- 사춘기: 생물학적인 생식능력을 갖게 됨으로써 성인의 발달이 시작됨을 의미한다. 사춘기는 청소년기의 일부이다.

- 성장급등기: 신장과 체중의 증가하고 성적 성숙(초경 시작, 음경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2. 심리적 특성

  신체적 매력과 신체 상에 관심을 갖게 된다.

신체 상에 대한 만족 또는 불안은 사회문화적 기준, 편견의 영향을 받게 된다.

 

3. 행동적 특성

  호르몬 변화와 급격한 뇌의 성장으로 인한 행동적 특성이 나타난다.

성호르몬 과다 분비는 남녀 모두에게 공격성을 증가시킨다.

전두엽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나, 자기중심적이며 타인의 감정,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전두엽 성장이 절정을 이루면서 신경세포가 과잉 연결되어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게 되므로 충동적, 무분별한 행동이 촉발된다.

 - 뇌 정보전달 경로가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전두엽으로 전달되므로 그 사이에 충동적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감정을 추론할 때 성인들은 전두엽을 사용하는 반면, 청소년들은 감정 행동을 자극하는 편도체를 주로 사용하므로 감정 이해에 차이가 있다.

도파민 분비가 활성화 되므로 감각적인 자극을 추구하고 모험행동을 즐긴다.

 

4. 인지적 특성

형식적 조작기이므로 추상적 사고, 가설적 연역적 사고. 체계적 조합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한다. (발달 단계: 감각운동기(02), 전조작기(27), 구체적 조작기(711),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자아 정체감이 형성 발전하는 동시에 정체감 형성의 위기를 경험한다. (분류차원- 위기, 관여)

구 분

위기

관여(수행)

정체감 성취

O

O

정체감 유예

O

X

정체감 유실

X

O

정체감 혼미

X

X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 정체감 VS 역할혼미

신뢰 vs 불신 (출생 ~ 1)
자율성 vs 수치심 (1~3)
주도성 vs 죄책감 (3~5)
근면성 vs 열등감 (5~12)
정체감 vs 역할혼미 (청소년기)

자기중심적이다 - 상상적 청중, 개인적 우화, 불멸의 신화

도덕성이 발달한다 청소년기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인지적 성숙과 사회 역 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콜버그 도덕발달이론 전인습적 수준(10세이전), 인습적 수준(10~청소년기), 후인습적 수준

길리건 도덕발달이론 -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남성의 도덕성: 정의. 여성의 도덕성: 배려)

 

5.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하비거스트)

1. 이성간의 성숙한 관계 유지하기
2. 정서적 · 인격적 독립
3. 직업선택과 준비 및 경제적 독립
4. 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5. 시민으로서 자아 함양과 지적 기능의 학습
6.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수행
7. 가치관과 윤리적 체계의 확립
8.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성역할 수용

◆ 청소년 상담의 특징

1. 청소년 상담의 대상은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 관련 기관 사람들을 포함한다.

2. 청소년 상담의 목표는 심리치료적인 측면보다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성장을 돕는 예방적, 교육적 측면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에 대한 직접 개입 및 지원, 자립이 포함된다.

3. 개인 면접 뿐 아니라 집단 교육 및 훈련, 매체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청소년 상담의 목표

행동 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 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내담자의 잠재력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건전한 가치관 정립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조력한다.

청소년들의 유능성 발달을 촉진한다.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개선한다.

삶의 지혜를 길러준다.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의 안정적 생활을 보장해준다.

 

◆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

상담 동기가 부족하다. 비자발적이다.

상담자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 회기의 상담에 요구되는 지구력이 부족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단계이지만 인지적 능력이 부족해 논리적 추론 능력이 부족하다.

통찰을 통한 행동변화보다 대안적 사고와 감정 행동, 확립 및 유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한 가지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동시다발적인 관심을 보이며, 감각적이고 빠른 변화를 선호한다.

청소년들은 환경으로부터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래, 문화 등)

급속하게 성장, 발달하는 시기로 청소년 문제는 개인적 특성보다 발달적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문제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특성을 지닌다.

상담자는 총체적으로 내담자를 관찰할 수 있는 안목과 구체적인 방법을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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