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 Now

상담이란 무엇인가 본문

심리상담/상담이론

상담이란 무엇인가

두딸맘8002 2020. 10. 4. 10:33

1.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박성수)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 과제에서 생활과제의 해결 및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 (이장호)

결론적으로 상담은 개인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면적 관계를 통해 조력하는 활동이다.

 

2. 상담의 특징

상담은 전문 상담자가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

상담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돕는 활동이다.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다. (교수-학습 과정)

상담은 개인 존중에 기초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협력 활동이다.

 

3. 상담의 구성요소

도움을 받는 사람 (내담자)

도움을 주는 사람 (상담자)

도움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관계 (상담관계)

 

4. 상담의 목표

- 상담목표는 상담이론에 따라 다양하다.

- 상담의 근본적인 목표는 내담자가 현실에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5. 상담, 심리치료의 구분

 

심리치료

상담

목적

개인의 성격에 더 깊게 관여하고 좀 더 심각한 행동교정에 초점을 둔다.

합리적인 계획, 문제해결, 상황적인 어려움에 대한 지지 등을 강조한다.

대상

비교적 정상적인 범주에 속하는 사람

심리적 성격적 장애를 가진 사람

현재의 의식적인 자료에 기초를 둔다.

무의식적 과정에 의존하므로 상징적 표상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기관

주로 학교, 대학,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관련기관 등에서 실시

병원과 같은 진료기관에서 주로 실시

목표

주로 개인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문제 진단과 치료에 초점을 둔다.

개인으로 하여금 명확한 정체감을 갖도록 조력한다.

개인의 내적갈등을 다룬다.

발달, 교육, 예방

교정, 적응, 치료

기간

 

상담보다 목표를 달성하는데 더 장기간이 소요된다.

특징

지지적이고 상황적인 특징을 지니고 문제해결, 의식적 인식,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단기적 문제를 다룬다.

재구성, 심층 분석, 과거 경험에 초점을 두면서 장기적인 문제를 다룬다.

오늘날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분이 더욱 모호해지고 있다.

 

6. 상담의 방법

대면상담

-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접 만나는 상담

- 대부분 내담자가 상담자를 방문하는 형태, 찾아가는 상담(상담자가 내담자를 방문)

- 언어적 대화와 비언어적 대화가 함께 이루어지므로 내담자가 스스로 보고하는 내용 이외 여러 가지 중요한 정보를 수집 활용할 수 있다.

 

매체상담

 

 전화상담

: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므로 접근성이 높다.

: 위기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 익명성

: 내담자의 적극성과 동기가 요구된다.

: 일회성으로 끝나기 쉬운 한계가 있다.

: 문제해결 중심으로 진행되며 대면상담으로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사이버상담

: 컴퓨터 사용 능력, 관련 프로그램의 사용 및 고장에 대한 정보 제공 능력, 웹사이트의 질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술적인 능력을 지녀야 하는 등 인터넷 사용이 능숙해야 한다.

: 사이버상담에서 상호작용 능력에 대한 장점 및 한계점 인식, 빠른 판단력, 포괄적인 지 식, 언어적 정보에 대한 민감성이 요구된다.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개인상담

: 가지고 있는 문제가 위급하며 원인과 해결이 복잡하고 내담자 자신과 관련 인 물들의 신상을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불안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집단상담

: 여러 사람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 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에게 적합. 다른 사람의 반응 및 조언이 필요한 사람과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함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유사점

a. 자기관리 및 성격상의 통찰과 생활상의 문제해결 등을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b. 이해와 허용적인 상담 분위기 조성 및 유지를 강조한다.

c. 상담의 기법 면에서 유사하다.

d. 사적인 정보의 비밀을 보장한다.

 

차이점

a. 집단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해 상대방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인과 친밀감의 경험을 가질 수 있다.

b. 집단상담은 참여자들이 다른 사람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c. 집단상담의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보다 더욱 복잡한 과제를 짊어진다.

, 내담자의 발언이 다른 내담자와 집단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해야 한다.

 

7. 내담자의 유형 및 특징

▷ 문제유형의 구분

문제의 발생 기간에 따라- 일시적인 문제, 지속적 문제, 만성적 문제로 나눠진다.

(일시적인 문제라도 반복해서 나타난다면 일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다.)

발생 원인의 소재에 따라- 문제 발생 원인이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경우, 외부(상황적)에 있 는 경우에 따라 상담접근이 달라질 수 있다.

 

내담자의 구분

정상상태

: 일상적인 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커다란 심리적 문제나 적응 기능상의 어려움을 겪지 않 는 것으로 대부분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문제해결보다 성장촉진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상상태(신경증, 정신증)

: 신경증적 상태 정서적 또는 행동적 측면에서 심각한 불편과 고통을 느끼는 경우

: 정신증적 상태 현실인식과 기본적인 생활적응 자체가 심각하게 손상된 경우

 

8. 유능한 상담자의 특징

상담의 성공은 상담자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

내담자에 대한 예민성

내담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개방성

객관성(사실 그대로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

상담자는 유능해야 한다.(유능성의 여부는 상담자의 행동이 아니라 상담성과로 평가된다.)

신뢰성(확실성, 책임감, 윤리적 기준, 예측가능성)

 

9. 전문상담과 일반상담

전문상담에서의 상담자는 전문성을 지닌 사람들이며 상담과정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성공가능성이 높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증상의 해 소할 뿐 아니라 문제와 관련된 기저의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사용한다.

전문상담은 규칙성이 있다. 내담자의 대부분의 문제가 단숨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여러 회기에 걸쳐 규칙적인 상담을 계획한다.

 

 

 

[출처: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