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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청소년의 주요 문제

두딸맘8002 2020. 10. 11. 13:14

1. 학업 문제

(1) 학업 및 진로문제는 청소년기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이다.

- 학업 문제의 핵심은 학업 부진(학업 성적)이지만 그 외의 여러 다른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

- 학업부진은 단순한 성적 부진의 문제가 아니라 자아개념 형성과 미래 설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2) 학업 문제의 유형

- 성적 저하에 의한 정서적 불안
- 시험 불안
- 학업 능률 저하

 

(3) 학업 능률 저하의 이유

- 주의 집중력의 부족: 신체적 또는 정서적 상태에 따라 예민하게 영향을 받는다.

- 부적절하고 잘못된 학습 습관과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 때문이다.

- 지능, 기초학습 능력, 선행학습 수준과 같은 인지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 공부에 대한 회의와 동기 저하로 학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진로문제

- 진로문제는 학업 및 성적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진로문제 발생 이유는 청소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부족과 체계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1) 진로 지도의 목적

-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증진
-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의 증진
- 정보 탐색 및 활용 능력 함양
-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2) 진로 지도의 목적

- 현실과 이상 간의 괴리로 겪게 되는 진로 선택에 대한 고민(현실과 희망간의 차이)
- 진로에 대한 막연한 압박감과 두려움

- 진로 선택에서 겪는 갈등: 자기에 대한 이해 부족 또는 부모의 기대 요인

 

3. 대인 관계 문제

(1) 대인관계 문제 유형

-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해서 경험하는 문제 (사회불안증)

- 또래관계형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기술이 부족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

- 대인관계 갈등을 해결하고 대처하는 방법이 미숙해서 발생하는 경우(ex. 비주장, 공격적)

- 부정적, 파괴적인 대인관계에서 자신을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

 

(2)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 가족관계 문제: 주로 부모 및 형제 자매와의 갈등이다.

※ 갈등적인 부모-자녀관계의 유형
1) 통제적이고 지배적인 관계
2) 무관심하고 방임적인 관계
3) 지나친 의존적 관계

동성친구 문제

1) 교우관계 형성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2) 교우관계를 심화시키지 못하는 경우

3) 교우관계에서 빈번한 다툼과 갈등을 겪는 경우

4) 교우관계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비행으로 연결되는 경우

 

이성친구 문제

1) 이성친구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몰두

2) 이성친구와의 교제에서 경험하는 여러가지 심리적 갈등

3) 이성친구에 대한 지나친 거부감과 혐오감

4) 이성친구에 대한 지나친 수줍음과 불안

5) 이성교제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

 

 

4. 비행 및 일탈

 (1) 청소년 비행은 사회적 규범을 위반하여 형법을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행동을 의미하며, 소년범죄 뿐 아니라 일탈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2) 청소년 범죄와 일탈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환경의 문제 뿐 아니라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발달 특성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청소년 비행은 대부분 호기심과 충동성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행동 자제력이 부족해서 일탈행동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비행은 [가족 및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족 비행행동 - 부모와 교사의 질책 - 가족 및 학교에 대한 불만 증대 - 비행 행동의 심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결과이므로 청소년을 둘러싼 여러 환경적 요소를 함께 다뤄야 한다.

 

 (3) 청소년 비행의 유형

 - 장 흔한 청소년 비행 문제는 폭력적인 행동이다.

 - 성범죄 및 성 비행

 - 약물 남용

 - 가출, 늦은 귀가, 거짓말, 도벽, 도박 등과 같은 비공격적인 일탈행동

 

5.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 문제

(1) 자아 정체감(self-identity)

-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신념. 자기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일관성 있게 지속되는 자신에 대한 확신을 의미한다. 자아정체감은 일시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해 조금씩 이뤄나가는 것이지만 심리 발달 특성상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자아정체감의 특성

개별성 - 자신이 남과 다르며 특별하다는 개별성을 인식한다.
통합성 - 자아정체감을 획득한 사람은 사고, 행동, 동기, 가치관 등이 일관성을 이루는 통합된 모습을 보인다.
계속성 - 심리발달적 변화를 이루면서도 자신이 동일한 존재임을 인식하는 계속성을 경험한다.

(2) 정체감의 문제 유형

- 자기개념과 관련된 문제

- 자신과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신분에 대한 불만과 열등감

- 실존적 또는 종교적 문제

- 진학 및 진로 선택의 문제

 

6. 심리적 부적응 행동

- 청소년이 겪는 급격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심리적 부적응이나 문제 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 이 시기에 흔히 나타나는 심리적 부적응은 섭식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자살, 성격장애, 정신분열 등이다.

심리적 부적응의 기준

심리적 고통을 느끼면서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지만 스스로 이를 통제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상태

심리적 부적응 상태에서 행동 조절이 어려우므로 사회적으로 용납하기 어려운 문제행동을 빈번하게 반복.

심리적 부적응이 반드시 심리적 고통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은 통계적으로 정상 행동의 범주에서 이탈되었을 경우를 말한다.

 

7.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의 전반적 경향

- 비행 상담에서는 학교폭력 관련 문제가 가장 많다.

- 진로상담에서는 진로정보탐색에 대한 요구가 큰 편이다.

- 인터넷 중독 등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 또래관계는 대인관계 문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문제이다.

- 전체 상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학업, 진로와 관련된 고민이다.

 

 

 

* 출처 :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청소년 상담사 2급, 시대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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