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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두딸맘8002 2020. 10. 28. 09:00

◆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Individual Psychology)

1. 인간관

인간은 전체적 존재이다.

  개인은 나누어질 수 없는 존재이다.(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리할 수 없는 존재)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이다.

  인간은 경험하는 현재의 상태에서 매순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존재로서, 객관적 삶보다는 주관적 지각이 더 중요하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인간은 사회적 충동(사회적 관심)에 의해 일차적으로 동기화되는 존재이다.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이다.

  인간의 행동은 의도적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다.

 

2. 주요개념

 

열등감

- 열등감이란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느끼는 것이다. (완전성 실현을 위해,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통해) 

- 열등감은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인이며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통해 열등감을 지배할 수 있다.

- 열등감에 압도되어 노력하는 것을 그만두는 경우 열등감 콤플렉스(수동적·회피적 태도)가 생길 수 있다.

원인 :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

우월감 콤플렉스 : 개인적 우월성 추구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

 

우월성 추구

- 우월성(superiority) 추구는 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으로,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 동기는 마이너스 상황에서 플러스 상황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 사회적 관심을 가진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성 추구가 건강한 삶이다.(사회적 유용성)

 

사회적 관심

-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에 참여하여 타인에게 기여할 수 있는 이타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을 의미한다.

- 개인 정신건강, 긍정적 사회적응, 심리적 성숙의 주요 근거가 된다.

- 어머니의 역할과 아동 교육의 중요성 강조

 

생활양식(life style)

- 삶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나는~이다. 세상은~. 그러므로 나는~.”)으로 4~5세경 형성된다.

- 생활양식은 개인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열등감을 보상하는 방식을 나타낸다.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발달시킨 독특한 방식, 사회적 관심을 충족하는 방식이다.

- 생활양식은 기본 성격구조가 일관성 있게 유지되게 하며, 외부세계에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한다.

-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구분

- 생활양식은 초기기억, 가족구도, 출생순위를 통해 알 수 있다.

  아동기의 초기기억은 정확성보다는 회상하는 경험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족구도 / 출생순위

- 개인의 성격발달,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가족역동 특히 형제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허구적 최종목적론

-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허구로서 그것이 실현 불가능할지도 모르나 인간 행위의 최종 설명이 될 수 있다.

 

인생과제

- 사람이라면 누구나 주요 인생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 일과 여가,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 영성, 자기지향성

 

3. 상담목표

 

내담자의 생활양식의 재정향을 성취하기 위해 내담자의 신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사회적 관심, 상식, 용기를 불어넣어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도록 조력하는 것

격려치료-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것

 

4. 상담기법

즉시성

상담 중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의 표현, 말과 행동의 모순을 깨닫도록 즉각적으로 지적하는 것

격려

열등감과 낮은 자기개념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하도록 돕는 기법

직면

내담자가 자신의 사적 논리 또는 신념을 통찰하도록 돕는 기법

해석

이해를 위한 새로운 관점 제공,

가족 구도와 가족 역동, 초기기억, 생활양식의 기본 오류 등에 대한 해석

질문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검토하기 위한 기회 제공

내담자의 문제가 심리적인 것인지 기질적인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진단도구

마치~처럼
행동하기

자신이 원하는(두려워하는) 상황을 상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역할 연기

수프에
침뱉기

자기 파괴적 행동 뒤에 감춰진 목적, 의도를 드러내는 기법

단추누르기
기법

유쾌한/불유쾌한 경험을 차례로 떠올리고 각 경험에 수반되는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법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것

악동
피하기

내담자가 자기 패배적인 지각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상담자도 그렇게 반응하도록 상황을 조작하는 것을 피하는 것

자기모습의
파악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

역설적 의도

내담자를 나약하게 만드는 생각이나 행동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과장하는 것으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

심상
만들기

신경증적 방어를 시각적 장면으로 상상하여 심상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

 

5. 상담과정

 

상담
관계형성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등한 관계 형성 (협동적인 관계, 공감적 관계)

역동탐색
(평가와분석)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탐색

생활양식 조사 영역- 초기회상, 가족구도, , 욕구에 대한 우선순위 등

해석과 통찰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과 목표, 자기 파괴적 행동 등을 통찰 촉진

재정향
(재정립)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변화되도록 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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