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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상담 본문
◆ 행동주의 상담
1. 인간관
- 환경결정론 : 인간은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수동적 존재이다.
- 인간은 학습원리로 행동을 습득하고 학습 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며 인간은 조건형성의 산물이다.
- 인간은 성격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없다. 즉, 행동변화는 성격구조가 아닌 자극과 반응, 결과,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이다.
2. 주요개념
①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Pavlov)
- 반사반응이 자극에 의해 학습되는 과정, 학습은 자극의 연합에 의해 일어난다.
②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Skinner)
- 행동의 결과에 의해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시키는 과정, 의도적인 조작적 행동.
- 반응행동- 선행사건에 의해 통제되는 자동적 반응, 학습을 통해 조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 조작행동- 행동에 의해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일어나는 조건 형성된 행동, 유기체의 자발적 반응.
수반성 |
반응과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로, 수반성에는 자극, 행동, 결과의 구성요소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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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
반응/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후속자극을 제시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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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벌 |
반응/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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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계획 |
강화가 주어지는 수반성에 대한 진술,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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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강화 |
모든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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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강화 |
간격 |
고정간격계획 |
일정한 시간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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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간격계획 |
강화를 받기 위한 간격이 시행에 따라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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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 |
고정비율계획 |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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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비율계획 |
강화물을 받기 위한 반응의 수가 시행에 따라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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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 |
특정 상황에서 학습된 행동이 유사한 다른 상황에서도 나타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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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별화 |
특정 상황에서 학습된 행동이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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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거 |
학습된 행동의 반응 빈도가 감소하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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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
일정한 기간 후에 소거된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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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 |
목표행동에 접근하기 위해 이를 정교화, 세분화 하여 단계별로 행동을 가르치는 것(계기적 근사법) |
③ 사회적 인지이론 – 반두라(Bandura)
- 행동은 다른 사람의 관찰학습을 통해서 학습 가능하다.
-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킴.
- 사회적 학습이론은 본보기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 사회적 모델링, 모방 등으로 불려진다.
: 직접적 모델링(단순한 행동모방), 상징적 모델링(책, tv인물 모방), 합성된 모델링(관찰된 행위의 부분합병)
- 세요인 상호결정론 : 외적 자극사건, 외적 강화, 인지적 중재절차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이 나타난다.
- 관찰학습과정 : 주의 → 파지 → 동작 재생산(재현) → 동기
④ 인지적 행동수정 – 메켄바움(Meichenbaum)
- 인지 재구조화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관찰 가능한 행동 대신에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에 의존
3. 상담기법
① 고전적 조건화에 기초한 행동수정
체계적 둔감화 |
- 부적응적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기법, 역조건형성, 상호억제 |
자기표현 |
- 자신의 욕구와 권리를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
자극 통제 |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 기법 |
혐오치료 |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는 기법 |
홍수법 |
- 불안, 공포를 야기하는 대상이나 사건의 심상을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 치료하는 방법 |
부정적 |
한 가지 반응을 반복하게 하여 신체적 피로감이나 싫증을 느끼게 함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② 조작적 조건화에 기초한 행동수정
프리맥 |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특정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법 |
타임아웃 |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기법 |
토큰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토큰 또는 환권을 주어 물건 또는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기법 |
행동조형 |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순서적이고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
행동연쇄 |
목표행동을 구성하는 연결된 행동들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강화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 |
③ 이외
모델링 |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관찰학습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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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교습 훈련과 |
메켄바움의 인지적 행동수정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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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자르스의 |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최상의 치료를 찾아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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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Behavior |
얼마나 활동적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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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ffect |
얼마나 정서적인가? 사물을 얼마나 깊이 느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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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Sensation |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와 고통에 얼마나 초점을 맞추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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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mage |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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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Cognition |
어느 정도의 사색가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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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얼마나 사교적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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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Drug/biology |
건강한가? |
4. 상담목표
- 목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 행동평가를 바탕으로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문제행동이 학습되었다는 기본가정에서 출발한다.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명료하고 구체적, 정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행동)한다.
5. 상담과정
1단계 : 상담관계 형성 – 역할 구조화와 치료동맹 형성
2단계 : 변화를 위한 다짐 발달시키기
3단계 : 행동분석 – 문제행동을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용어로 정의, 내담자의 현재 상황 파악
4단계 : 상담목표와 방법 협상 – 상담목표는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하기
5단계 : 상담 실행과 내담자 동기 유지
6단계 : 상담 효과의 조절과 평가
7단계 : 상담 효과의 유지, 일반화와 상담의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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