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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슈탈트 상담 (Gestalt Counseling) 본문
◆ 펄스(Perls)의 게슈탈트 상담
1. 인간관
인간은 현상학적이며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의 게슈탈트를 끊임없이 완성해가는 유기체이다.
①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②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
④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장 이론)
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2. 주요개념
- 게슈탈트 상담은 경험적이며 실존적이며 실험적인 접근이다.
- 게슈탈트 치료는 상태주의(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 + 자각이다.
① 현재 (지금-여기)
- 현재를 감지하고 완전히 경험하는 학습을 강조, 현재만이 중요한 시제이다.
- 과거는 개인의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과거의 미해결과제 경험 때문에 과거가 현재 순간에 규칙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 과거의 문제 상황을 현재에 가져와 상황 재연 위주로 접근한다.
② 자각과 책임감
- 자각이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알아차림)이다.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cf. 정신분석 ‘무엇을’ ‘왜’)
자각을 얻기 위해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상호작용 등 외현적인 것에 주목한다.
- 내담자가 경험하고 행동하는 것을 타인에게 탓을 돌리지 않고 자신이 책임지도록 한다.
타인의 기대가 아닌 자신의 기대와 진실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③ 미해결과제(미결과제, 미결감정, 미결게슈탈트)
- 개인이 욕구에 대해 해결하지 못해 게슈탈트를 완성하지 못하면 미해결과제를 갖게 된다.
→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과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표출된다.
→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인 기능을 방해한다.
→ 미결과제는 개인이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을 직면하고 최고조에 이를 때까지 지속된다.
- 회피: 내담자가 미해결과제를 직면하거나 관련된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사용하는 수단이 된다.
④ 성격층(신경증 층)
- 개인이 심리적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섯 층의 신경증을 벗겨야 한다.
허위층 |
게슈탈트 형성이 |
-타인과 형식적, 의례적, 피상적으로 관계하는 단계 |
공포층 |
-부모/주위 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 |
|
난국층 |
게슈탈트 형성, |
-역할연기의 무의미를 깨닫고 자립을 시도하나 두려움, 허탈감 등을 느끼는 단계 |
내적 파열층 |
에너지 동원, 행동으로 →게슈탈트가 완결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외부로는 표현하지 않고 내부로 억압하는 단계 |
폭발층 |
게슈탈트 해소, |
-감정,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 |
⑤ 접촉장애
- 접촉경계 : 개체와 환경과의 경계로 생활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신체경계, 가치경계, 친숙경계, 표현경계)
- 유기체의 자각(알아차림)을 방해하는 접촉의 결여가 주요한 문제이다.
내사 |
타인의 신념, 기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
투사 |
자신이 접촉하기 싫은 면을 타인에게 돌려서 접촉을 피하며 자기를 부정하는 것 |
반전 |
개인이 타인이나 환경에 대해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ex. 자해) |
융합 |
밀접한 관계에서 경계가 약화되거나 줄어드는 상태 |
편향 |
간접적 회피 현상 |
3. 상담목표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과 행동을 인식하고 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접촉을 통한 자각, 인식으로 통합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
- 있는 그대로 자신을 수용하는 것, 삶의 주체로서 모든 생각, 감정, 행위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
- 내담자의 에너지의 집중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
4. 상담과정
① 첫째, 관계 형성 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의 진솔한 접촉, 내담자가 현재를 자각하도록 촉진한다.
둘째, 통합과 균형을 이루는 단계 :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한다.
② 게슈탈트 경험 순환
: 휴식 → 욕구출현 → 자각 → 선택 → 접촉 → 동화 혹은 거절 → 만족 → 철회
③ 폴스터의 세 단계 변화과정
발견 단계 : 내담자가 이전에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 발견
조절 단계 : 새로운 선택에 대한 가능성과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
동화 단계 : 새로운 행동을 선택하고 시도, 자신의 환경을 변화하는 방법 학습. 적절한 자기표현.
5. 상담기법
언어 인식하기 |
자신의 성장에 책임감을 주는 단어 사용함으로써 자각을 높인다. |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
신체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기법(몸짓, 목소리의 크기, 고저, 강약, 전달속도 등) |
책임지기 |
내담자의 책임회피를 직면시켜 타인에게 투사하는 대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인식하여 스스로 책임질 것을 강조한다. |
대화하기 |
내담자의 내적 갈등을 일으키는 양극성 사이에서 대화하거나 부모나 다른 의미 있는 사람과 대화하는 유형으로 내사와 투사의 자각을 높이는데 사용한다. |
환상기법 |
내담자의 두려움을 탐색하기 위한 안전하고 유용한 기법 |
역전기법 |
구성원들이 거의 혹은 결코 표현하지 않았던 면들이 되는 것을 요청하는 것 |
꿈 작업 |
내담자가 자신의 꿈에 대해 현재 시제로 재생하고 행동화하여 꿈의 각 부분을 경험하게 하는 기법 → 꿈은 통합에 이르는 왕도다 |
직면 |
감정 / 행동의 불일치를 지적하여 진정한 자신과의 접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 |
머무르기 |
내담자가 미해결과제를 회피하지 않고 일정 시간 직면을 통해 해소하도록 돕는 기법 |
반대로 하기 |
내담자가 옳다고 믿고 있는 것과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기법 |
창조적 투사놀이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타인이나 세계를 지각하는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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