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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 상담 (Person-Centered Counseling) 본문
◆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상담
1. 인간관
- 모든 인간은 성장에 궁극적인 관심을 두고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실현화 경향성)
- 인간은 긍정적 관심의 욕구를 가진 존재, 선천적으로 선하게 태어난 존재이다.
- 인간은 기본적으로 신뢰로운 유기체이다.
- 인간은 가치 덩어리이며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해 간다.
-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이며 ‘되어가는 과정’으로 존재한다.
2. 주요개념
① 유기체
- 유기체, 즉 전체로서의 개인은 모든 경험의 소재다.
- 경험의 전체가 ‘현상적 장’을 구성한다. 현상적 장은 경험하는 개인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자신의 참조 틀이며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은 외적 현실이 아니라 자신의 현상적 장에 의존한다.
② 자기(self)
- 진정한 자신의 모습
- 자기는 개인이 경험하는 주관적 세계를 상징화하고 조직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
- 생의 초기에는 존재하지 않고 포괄적이고 미분화된 현상적 장만이 존재한다.
- 자기발달은 자기 인식의 과정에서 시작된다.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점차 분화되어 복잡한 양상으로 발달한다.
- 지각된 자기는 지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자아는 불안정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이다. (=과정으로서 자아)
- 자아는 조직화되고 일관된 지각의 패턴을 나타낸다.
- 개인은 현상적 장의 일부로서 조직화된 지각인 자아를 가진다. 자아는 의식적이다.
→ 자기개념 :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실제적 자기)과 개인이 원하는 모습에 대한 인식(이상적 자기)로 구성된다.
③ 가치의 조건화
- 인간이 악하게 된 것은 외부적인 가치의 조건화에 실현화 경향성이 방해받기 때문이다.
- 외적 준거에 따라 행동(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 아동은 기본적 욕구인 ‘긍정적 자기존중’을 얻기 위해 노력하나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한다.
- 갈등, 불안, 공포 등의 정서적 문제도 가치의 조건화에 기인한다.
④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다.
즉 경험에 대한 개방성, 실존적인 삶에 대한 가치, 자신에 대한 신뢰, 자유로운 경험(느낌, 반응에 충실), 창의성을 가진다.
⑤ 불안과 부적응 성격
- 현재 경험이 자기 구조와 불일치할 때,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가 불일치할 때 생길 수 있다.
3. 상담목표
- 개인의 독립과 통합 : 현재의 문제 보다는 존재 자체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이루어진다.
→ 내담자가 자기 존중을 회복하고 왜곡된 자기개념을 수정함으로써 자기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자기 탐색 및 개방성 증진, 자기와 타인 수용 격려, 지금-여기에 초점 두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 문제 해결과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은 유기체의 지혜를 신뢰하는 인간중심적 태도이다.
4. 상담기법
-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가 중요하다.
-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무조건적인 수용과 긍정적인 존중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실현을 하도록 돕는 비지시적 상담관계에 의해 진행된다.
① 일치성(진실성, 사실성, 개방성, 투명성, 현재성)
- 상담자가 매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 태도를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태도를 말한다.
- 상담자는 높은 수준의 자각, 자기수용, 자기신뢰를 가져야 한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비소유적 온화, 돌봄, 칭찬, 수용, 존경)
- 가치의 조건화를 버리고 조건 없이 내담자를 수용하는 태도이다.
-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로서 내담자를 철저하게 믿는 태도이다.
③ 공감적 이해(공감적 태도, 공감적 자세, 정확한 공감)
- 내담자가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태도이다.
-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근거해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파악,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상담과정 (인간중심치료의 필요충분조건)
① 상담자와 내담자는 심리적 접촉을 한다.
②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에 있으며 상처받기 쉽고 초조하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이며 통합적이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경험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이것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⑥ 내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자각하고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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