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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융(Jung)의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두딸맘8002 2020. 10. 28. 09:22

◆ 융(Jung)의 분석심리학(Analytical Psychology)

1. 인간관

- 인간의 본질은 정신의 전체성이다.

- 인간은 자신의 모든 역량을 성취하고 실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존재이다.

- 인간의 자기실현 과정은 미래지향적이다.

- 인간 본성은 끊임없이 발달, 성장하며 조화롭고 완전한 수준을 추구한다.

 

2. 주요 개념

 

정신구조

의식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 태도: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 (외향성 vs 내향성)
- 기능: 주관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식
- 구성요소 : 사고, 감정(합리적 차원), 감각, 직관(비합리적 차원)

무의식

개인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과거 경험(망각된 경험과 감각경험)으로 구성된다.
- 프로이트의 전의식과 유사, 무의식 포함한 개념이다.
- 정신구조 중 개인무의식이 상담과 분석의 대상이 된다.

집단무의식

-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 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다.
-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인 수많은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인류 역사의 산물인 신화, 민속, 예술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

 

정신에너지의 원리

- 대립원리 : 정신에너지는 성격 내에 있는 힘들 간의 갈등의 결과로 대립(갈등)이 에너지를 창조한다.

- 등가원리 : 어떤 조건을 생성하는데 사용된 에너지는 상실되지 않고 성격의 다른 부분으로 전환된다.

- 균형원리 : 성격 내에 균형에 대한 경향성이 있다. (에너지는 강한 욕망에서 약한 욕망으로 흐른다.)

 

원형

- 인류역사를 통해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으로 형태를 가진 이미지 또는 심상,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이다.

- 상징은 원형의 내용이며 원형의 외적 표현이다.

페르조나
(persona)

-환경의 요구에 조화를 이루려는 적응의 원형
-사회에서 가정하는 자신의 역할, 외적 인격

아니마
(anima)

-남성 내부의 여성성(에로스-사랑)

아니무스
(animus)

-여성 내부의 남성성(로고스-이성)

그림자
(shadow)

-의식에서 억압되어 무의식에 있는 자료 및 원초적인 욕망
-인간의 양면성, 밝고 긍정적인 면과 어둡고 부정적인 면을 반영한 원형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원형

자기
(self)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인간 전체의 중심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
-자기는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의 시기에 나타남

 

3. 상담목표

- 개성화 / 자기실현 : 무의식적 정신원리를 의식화하고 개성화 과정을 촉진하는 것

- 성격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인생 초기에는 자기에서 분화된 자아가 발달되고, 인생 중반 이후에는 자아가 자기에게 통합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 자기 분석을 통해 자기실현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4. 상담기법


분석

-꿈은 무의식 이해의 지름길이다.
-꿈은 미래를 예견, 보상적 기능을 한다.
-확충법 : 일련의 꿈들을 함께 분석하는 것으로 어떤 주제가 탐색될 때까지 같은 상징을 계속해서 재평가 하는 방법이다.

상징 사용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추동하는 역동성과 패턴을 상징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한다.

단어연상
검사

개인이 어떤 자극단어에 마음에 떠오르는 단어로 반응하는 투사 기법이다.

증상분석

환자가 증상에 대한 자유연상을 하도록 하여 분석자가 내용을 해석함으로써 증상이 감소된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도움이 된다.

사례사

심리적 장애의 발달사를 추적한다.

MBTI

자기보고식 성격유형 측정검사
- 에너지 방향 : 외향 vs 내향
-
정보 인식(비합리적 차원) : 직관 vs 감각
-
태도 결정(합리적 차원) : 사고 vs 감정
-
행동 양식 : 결정 vs 인식

 

 

5. 상담과정

고백

내담자의 강렬한 정서 방출, 치료적 동맹 형성, 내담자의 전이 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명료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된다.
- 내담자의 증상,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현재 상황과 고통 등이 명료화

교육

내담자의 부적응, 불균형적 삶을 초래한 발달과정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 내담자의 페르조나와 자아에 초점을 맞춰 현실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변형

사회 적응을 넘어 자기실현으로의 변화를 도모한다.
- 내담자의 의식적 경험과 무의식적 경험에 가치를 두어,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전체 성격의 주인인 자기의 실현, 개성화를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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