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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

두딸맘8002 2020. 10. 28. 09:54

행동주의 상담

1. 인간관

 

- 환경결정론 : 인간은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수동적 존재이다.

- 인간은 학습원리로 행동을 습득하고 학습 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며 인간은 조건형성의 산물이다.

- 인간은 성격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없다. 즉, 행동변화는 성격구조가 아닌 자극과 반응, 결과,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이다.

 

2. 주요개념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Pavlov)

- 반사반응이 자극에 의해 학습되는 과정, 학습은 자극의 연합에 의해 일어난다.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

- 행동의 결과에 의해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시키는 과정, 의도적인 조작적 행동.

- 반응행동- 선행사건에 의해 통제되는 자동적 반응, 학습을 통해 조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 조작행동- 행동에 의해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일어나는 조건 형성된 행동, 유기체의 자발적 반응.

수반성

반응과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로, 수반성에는 자극, 행동, 결과의 구성요소가 있다.

강화

반응/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후속자극을 제시하는 것
-
정적 강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
-
부적 강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혐오자극을 제거(-)하는 것

처벌

반응/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정적 처벌: 행동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혐오자극을 제시(+)하는 것
-
부적 처벌: 행동에 뒤따르는 긍정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강화계획

강화가 주어지는 수반성에 대한 진술,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계속 강화와 간헐적 강화(부분강화)로 구분됨

계속강화

모든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경우

간헐적

강화

간격

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정기강화
(ex. 월급, 주급, 일당)

변동간격계획

강화를 받기 위한 간격이 시행에 따라 변화 
=
부정기강화
(ex. 낚시)

비율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ex.
성과급, 쿠폰제)

변동비율계획

강화물을 받기 위한 반응의 수가 시행에 따라 변화
(ex. 도박, 복권)

일반화

특정 상황에서 학습된 행동이 유사한 다른 상황에서도 나타나는 것

변별화

특정 상황에서 학습된 행동이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나는 것

소거

학습된 행동의 반응 빈도가 감소하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

자발적
회복

일정한 기간 후에 소거된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

조성

목표행동에 접근하기 위해 이를 정교화, 세분화 하여 단계별로 행동을 가르치는 것(계기적 근사법)

 

사회적 인지이론 반두라(Bandura)

- 행동은 다른 사람의 관찰학습을 통해서 학습 가능하다.

-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킴.

- 사회적 학습이론은 본보기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 사회적 모델링, 모방 등으로 불려진다.

: 직접적 모델링(단순한 행동모방), 상징적 모델링(, tv인물 모방), 합성된 모델링(관찰된 행위의 부분합병)

- 세요인 상호결정론 : 외적 자극사건, 외적 강화, 인지적 중재절차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이 나타난다.

- 관찰학습과정 : 주의 파지 동작 재생산(재현) 동기

 

인지적 행동수정 메켄바움(Meichenbaum)

- 인지 재구조화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관찰 가능한 행동 대신에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에 의존

 

3. 상담기법

 

고전적 조건화에 기초한 행동수정

체계적

둔감화

- 부적응적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기법, 역조건형성, 상호억제
- 치료 단계
이완훈련
불안 위계표 작성
체계적 둔감화 실시(불안 생성 상태의 심상을 내담자의 이 완된 상태와 점진적으로 짝짓기)

자기표현
(주장)훈련

- 자신의 욕구와 권리를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을 제거하는 방법

자극 통제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 기법

혐오치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는 기법
개인적, 사회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이상행동을 치료대상으로 함

홍수법

- 불안, 공포를 야기하는 대상이나 사건의 심상을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 치료하는 방법
- 체계적 둔감화와 대조를 이루는 불안치료법

부정적
연습법

한 가지 반응을 반복하게 하여 신체적 피로감이나 싫증을 느끼게 함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틱 현상을 억제하는데 자주 사용된다.

 

조작적 조건화에 기초한 행동수정

프리맥
강화원리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특정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법

타임아웃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기법
세심한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약한 혐오기법, 짧은 시간을 설정할 때 효과적이다.

토큰
경제법
(2차강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토큰 또는 환권을 주어 물건 또는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기법
어린이, 정신지체의 행동수정에 유용

행동조형
(조성)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순서적이고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기본적 전략은 차별적 강화와 점진적 접근이다.

행동연쇄

목표행동을 구성하는 연결된 행동들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강화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

 

이외

모델링
기법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관찰학습 전략
타인의 바람직한 행동 관찰을 통해 학습한 것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법
모델링의 기능 : 가르치기, 촉발하기, 동기부여하기, 불안 감소하기, 낙담시키기.
종류 : 실제적 모델링, 상징적 모델링, 역할 연습하기, 참여적 모델링, 내현적 모델링

자기교습 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메켄바움의 인지적 행동수정 전략
자기교습 훈련 : 부적응행동을 유발하는 비합리적 신념을 교정하기 위해 자신에게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
스트레스 예방훈련 : 스트레스 상황에서 수행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자기대화를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

라자르스의
다중양식
치료
(BASIC-ID)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기본적 특성 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최상의 치료를 찾아내는 것

B

(Behavior
행동)

얼마나 활동적인가?
얼마나 행동적인가?

A

(Affect
감정)

얼마나 정서적인가? 사물을 얼마나 깊이 느끼는가?
감정적이거나 영혼을 감동시키는 내적 반응을 하는 성향이 있는가?

S

(Sensation
감각)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와 고통에 얼마나 초점을 맞추는가?
신체적 감각(, 섭식, 음악 등)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는가?

I

(Image
심상)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환상을 하고 백일몽을 꾸는가?

C

(Cognition
인지)

어느 정도의 사색가인가?
일을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일이 되는 과정의 추론을 좋아하는가?

I
(Interpersonal
relationship
대인관계)

얼마나 사교적인가?
타인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가?
타인의 호감을 사는가?
타인과 친밀하기를 원하는가?

D

(Drug/biology
약물, 생물학)

건강한가?
건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몸과 신체를 돌보는가?
과식, 불필요한 약물과 과잉복용, 폭음, 해로운 다른 물질의 복용을 피하는가?

 

4. 상담목표

- 목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 행동평가를 바탕으로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문제행동이 학습되었다는 기본가정에서 출발한다.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명료하고 구체적, 정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행동)한다.

 

5. 상담과정

1단계 : 상담관계 형성 역할 구조화와 치료동맹 형성

2단계 : 변화를 위한 다짐 발달시키기

3단계 : 행동분석 문제행동을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용어로 정의, 내담자의 현재 상황 파악

4단계 : 상담목표와 방법 협상 상담목표는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하기

5단계 : 상담 실행과 내담자 동기 유지

6단계 : 상담 효과의 조절과 평가

7단계 : 상담 효과의 유지, 일반화와 상담의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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