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 Now
상담의 과정 본문
1. 상담준비
⓵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준비와 상담자의 태도
⓶ 상담실의 위치 및 내부 환경
☞ 내담자가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친절하고, 수용적이고, 안전한 상담실의 환경과 분위기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2. 접수면접
⓵ 상담을 구조화한다.
→ 상담 진행 과정에 대한 설명과 진행될 예상 회기에 대해 알려준다.
⓶ 비밀보장에 대해 알려준다.
⓷ 내담자에 대한 기초정보를 수집한다.
→ 스스로 작성한 기록지나 면담을 통해 가족관계, 사회경제적 수준, 이전상담경험, 주요 호소문제, 상담실에 오게 된 경위 등 파악
⓸ 청소년의 경우 당사자와 보호자의 동의를 구한다.
3. 상담의 초기단계
⓵ 상담의 구조화(오리엔테이션)
→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a. 상담여건에 대한 구조화– 상담시간, 빈도, 상담횟수, 상담장소, 시간변경시 연락방법 등
b. 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역할, 상담관계의 성격을 설명
c. 비밀보장과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설명
⓶ 관계형성
a. 상담관계는 상담장면에서 특정한 인간관계 기술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인지, 행동, 정서 면에서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야겠다고 결심하며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관계이다.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 특정한 상담기술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태도이다. 상담관계는 인간적이면서 전문적인 관계로서 순조 로움과 깊이를 동시에 갖추어 그 자체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b.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기법
경청 :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으로 내담자의 문제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내적 경험과 주관적 세계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
수용적 존중 : 따뜻하고 비판단적인 태도로 내담자를 수용하는 자세
⓷ 문제이해 및 평가
- 내담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평가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목표를 내담자와 합의하에 수립한다.
- 사례 개념화 : 내담자의 문제·증상, 원인 또는 관련요인, 상담 개입 방향과 방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과정
정보 분석 |
객관적 정보(초기면접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정보의 세분화와 실증적 추론 |
분류 및 |
조직화된 준거에 따라 내담자의 호소문제 또는 증상을 분류- 상담의 초점이 되는 문제를 정의 |
원인/관련 |
상관관계 측면에서 밀접한 관련 요인 찾기- 상담 방향 및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토대 |
상담 개입 |
상담 개입 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그 근거를 개념적으로 설명하는 과정 |
④ 상담목표 설정
- 상담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구성하는 과정
-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행동단위로 설정한다.
- 목표의 종류
궁극적 목표 |
상담자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향 |
결과 목표 |
상담이 종결되었을 때의 구체적인 결과 |
과정 목표 |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 분위기의 조성과 관련 |
세부 목표 |
특정 상황에서 상담자의 즉각적 개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세세한 목표 |
- 상담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 내담자의 주요 관심사에 따라 주요 목표를 설정한다.
: 상담의 동기가 모호한 내담자는 그 의도를 먼저 탐색한다.
: 상담자가 중요시하는 관심사도 내담자와 협의하여 상담목표에 포함시킨다.
: 내담자와 상담자의 가치관이 상충할 때는 그 문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한다.
: 상담의 목표는 관찰이 가능하고 행동적인 용어로 기술한다.
: 내담자가 처한 문화적, 현실적 환경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4. 상담의 중기단계
- 상담 초기단계에서 설정한 상담목표를 달성하게 위해 상담전략에 따른 상담 작업이 진행되는 단계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탐색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 각 상담이론이 지향하는 상담전략과 상담기술이 사용된다.
(높은 수준의 공감, 요약하기, 정보 제공하기, 질문하기, 상담자의 자기노출, 직면 등)
① 상담전략 : 상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
-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한 적절한 상담 이론 선택, 구체적인 상담기법
- 내담자에게 개략적인 설명을 하고, 동의를 얻는다.
- 적절한 상담이론을 선택할 때의 주의점
: 내담자의 문제와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내담자의 나이 및 발달단계와 지적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 상담자 자신의 전문적 소양과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② 상담전략 구성
- 변화대상 : 상담을 통해 변화시키려는 대상으로 변화대상에 따라 구체적인 개입방법이 달라진다.
: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변화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
: 변화 대상은 통제 가능한 단위까지 세분화하여 구체화시키는 것이 좋다.
- 변화수단 : 정서적 개입, 인지적 개입, 행동적 개입, 상호작용적 / 체계적 개입
- 상담시간 구성: 단위시간(한 회기 동안 소요되는 시간), 상담 빈도
③ 상담 개입방법
- 정서적 개입
문제의 |
정서적 표현과 충동성, 문제 해결과 결정에서의 정서적 불안, 자기와 타인에 대한 감수성, |
내담자 |
스트레스, 분노, 두려움, 갈등, 방어, 불안, 부모문제 |
상담목표 |
내담자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기,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하거나 구별하기, 감정 상태를 바꾸거나 수용하기, 상황에 따라 감정 상태를 견디기 |
관련 |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 치료, 정신역동적 치료 |
상담기법 |
적극적 경청, 공감, 긍정적 존중, 진실성, 빈의자 기법, 꿈작업, 자유연상, 전이해석, 꿈해석, |
- 인지적 개입
문제의 |
논리적, 이성적, 체계적 행동, 논리적 추론, 문제해결과 결정에서 논리, 관념, 개념, 분석 및 통합에 대한 수용성 |
내담자 |
분노·불안, 공황, 우울, 불면증, 약물중독, 부부문제 |
상담목표 |
사고, 지각 및 신념체계에 있어서 오류를 변화시키거나 교정함으로써 부정적 정서와 그에 따르는 부적응 행동 감소 |
관련 |
인지치료, 합리·정서·행동치료, 교류분석, 현실치료 |
상담기법 |
ABC 분석, 과제, 독서요법, 대안찾기, 재구조화 |
- 행동적 개입
문제의 |
활동에 관여, 강한 목표 지향성, 어떤 일을 지속적으로 하려는 욕구, |
내담자 |
불안, 공포, 건강문제, 행동문제, 스트레스, 약물문제 |
상담목표 |
지지적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기, 적응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 또는 강화하기 |
관련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이론 |
상담기법 |
역할연기, 생리적 기록, 주장훈련, 체계적 둔감화, 행동계획, 사회기술훈련 |
- 상호작용적 / 체계적 개입
문제의 |
관계 몰입과 이탈, 경직된 관계의 경계선과 규칙,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패턴 |
내담자 |
역기능적 가족, 부모문제, 부부문제, 직업문제, 이혼/재혼 |
상담목표 |
사회적 맥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체계의 특성에 중점을 두는 개입전개 |
관련 |
의사소통 중심 상담, 대상관계, 구조적 상담, 전략적 상담 |
상담기법 |
역할 재구조화, 재구조화, 문제 규정(역설), 의사소통 기술훈련, 삼각패턴 변화, 가족조각기법 |
5. 상담의 종결단계
① 종결논의
-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의하여 종결 여부와 종결 방법에 대한 의사를 결정한다.
- 종결평가요인: 목표성취, 전반적 긍정적 변화, 기간 종료, 예상 기간의 지나친 초과, 상담 비효과, 내담자의 종결의사, 무의식적 갈등, 내담자 사정, 상담자 사정
- 종결감정처리 : 상담자와 내담자는 종결과 관련된 감정을 억압 또는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음
: 상담자는 관심 기울이기, 공감적 태도로 내담자의 종결 경험 다루기
② 상담평가
- 상담과정, 상담문제 해결 및 상담목표 달성에 대한 이해 및 평가의 과정
- 내담자의 문제해결, 성장 또는 상담이나 상담자의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 상담평가의 과정
상담과정 회상 |
회상 지시 및 유도, 요약, 질문, 질문지, 소감문, 상담기록 자료 활용 |
상담결과 측정 |
- 상담성과 탐색, 부정적 피해 탐색, 미해결 문제 탐색 |
관련요인 분석 |
긍정적 성과와 긍정적 관련요인에 초점 |
ⓐ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한다.
-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보고한 내용, 회상, 구체적 행동 등을 통해 주관적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여 객관화 한다.
ⓑ 행동 변화 요인에 대해 평가한다.
- 내담자 변인, 상담자 변인, 환경적 변인으로 나누어 평가 및 구체화한다.
ⓒ 행동 변화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 평가한다.
- 잘 해결되지 않은 이유를 파악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조력하고 상담자 역시 문제이해와 해결을 위해 보완할 방법을 고안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 상담성과가 미흡흔 부분을 중심으로 생활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지 논의한다.
-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진 학습 과정에 대한 검토와 실생활에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검토 한다.
④ 사후관리
* 출처 <청소년상담 이론과실제/ 학지사><청소년 상담사 2급/ 양서원/ 백미숙 편저>
'심리상담 >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0) | 2020.10.28 |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0) | 2020.10.22 |
청소년의 주요 문제 (0) | 2020.10.11 |
청소년 상담의 특징 (0) | 2020.10.06 |
상담이란 무엇인가 (0) | 2020.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