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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상담이론

교류분석 (Transactional Analysis)

두딸맘8002 2020. 10. 30. 11:41

◆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1. 인간관

- 인간은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

- 인간은 긍정적 존재로서 자기를 발달시킬 능력과 행복하게 하고 생산적이게 할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 개인의 성격은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시도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 욕구는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성취될 수 있다.

 

2. 주요학자

- 번(Berne)

 

3. 주요개념

 

심리적 욕구

자극
갈망

타인에게 신체적 접촉을 통한 친밀감을 갈망하는 욕구

인정
갈망

타인으로부터 관심,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스트로크(strokes): 타인으로부터 받은 인정, 어루만짐

어루만짐의 주고받음은 사회적 상호관계의 최소 단위인 교류를 구성한다.

긍정적(정적), 부정적(부적) 스트로크 / 조건적, 무조건적 스트로크

구조
갈망

어루만짐(스트로크)를 최대로 받기 위해 시간을 사용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시간을 구조화하는 방법: 철수, 의례적 행동, 여흥, 활동, 게임, 친밀성

입장
갈망

위의 세 가지 욕구로부터 확립된 것, 각자가 계속적으로 자신의 선택을 확인하려는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욕구
개인이 선택한 확립된 삶의 입장을 가지려는 욕구
개인의 시련감정과 인생 각본에 관련되어 있다.

 

시간 구조화 방법

철회
(철수)

타인을 멀리하고 공상, 상상을 하며 보내는 것
자기에게 스트로크를 주려는 자기애
부모/타인에게 최저의 스트로크를 얻지 못할 때 나타나는 현상

의례적
행동
(의식)

전통이나 습관에 따름으로써 간신히 스트로크를 유지하는 방법
낮은 수준의 친밀감 유지(누구와도 특별히 친하지 않음)

여흥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용되는 주제에 관해 얘기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
깊이 들어가지 않고 스트로크를 주고받음 단순한 보완적 교류

활동

풍부한 인간관계와 소극적 인간관계의 중간
공부, 일 등의 도구 사용

게임

방어기제, 심리적 대가를 치르는 반복되는 일련의 저의적 교류

표면상의 행동과는 달리 숨겨진 의도를 가짐

부정적 생활자세, 대인관계에서 친밀감 형성이 어려운 사람이 주로 사용

친밀성

수용적 태도에 근거한 진실한 교류
교류분석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시간의 구조화 방법

 

자아상태

서로 관련된 일련의 행동 유형에 따른 감정체계를 의미한다.

부모, 성인, 아동 자아 상태로 구분되며 각각 분리되어 독특한 행동의 원천이 된다.

부모자아
상태
(P)

부모의 양육태도, 제도적 사회적 가치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자신이나 타인에게 강요하는 당위적 명령, 금지령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이다.
비판적 부모자아(CP; Critical Parent ego) / 양육적 부모자아(NP; Nuturing Parent ego)로 구성되어 있다.

성인자아
상태
(A)

개인이 현실세계와 관련해 기능하는 성격의 부분이다. - 합리적, 객관적 측면
현실 검증, 문제 해결, 다른 두 자아 상태를 중재한다.
성격 균형의 중심적 역할, 성격의 적응과정에 가장 기여하는 부분이다.

아동자아
상태
(C)

아동기에 경험한 감정, 태도, 행동유형과 관련한 성격의 부분이다.
자발성, 충동, 매력, 기쁨, 흥미 추구 등과 관련있다.
성격통합과 효과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현실적 아동자아(순응적 아동; AC; Adapted Child ego) / 자유분방한 아동자아(FC; Free Child ego)로 구성된다.
자유분방한 아동자아는 천진한 아동자아(NC; Natural Child ego)와 영악한 아동자아(LP; Little Professor)로 구분된다.

 

교류 유형

보완(상보) 교류

교차 교류

이면(저의) 교류

- 쌍방 간의 자아상태가 자극에 따라 원하는 반응을 하는 것
-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류,
인정 어루만짐이 서로 보완적
대화지속

- 상대방이 원하는 욕구가 무시되거나 잘못 이해되어 나타나는 반응



- 동시에 이중적인 메시지가 전달되는 교류 (ex. 심리적 게임)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내용이 다름
-
동시에 두 가지 자아상태가 관여

 

삶의 입장(생활자세, 인생태도)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환경, 출생순위 등으로 형성된 자아 상태는 개인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과 결부되어 삶의 입장을 형성하게 된다.

자기긍정-
타인긍정

상호존중,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삶의 태도
아이의 욕구가 사랑과 수용으로 충족된 경험, 승리자 각본 유지
3세 이후 형성, 성인자아가 기능하면서 시작
양육적인 부모와 성인자아가 인격을 주도함.

자기긍정-
타인부정

공격적 인간관계 / 투사적 입장
2-3세 때 경험, 비난이나 억압, 체벌 등의 경험
타인에 대한 불신, 비난, 저항적 태도 (심하면 타살 충동)
자신에 대해 자기도취적 우월감, 편집적 태도.

자기부정-
타인긍정

피해적 인간관계 / 내사적 입장
인생 초기에 취하는 태도(타인의 도움 없이는 생존이 어렵기 때문),
자기비하, 열등감, 죄의식, 무가치감, 무력감, 우울, 자학적 행동 등
희생자 역할, 간접적 공격성 표출

자기부정-
타인부정

파괴적 인간관계 / 무용론적 입장, 비관론적 태도
1세 전후로 나타남
인생에 대한 무가치감, 허무감 또는 삶의 의미 상실
극단적 퇴행상태, 정신분열, 자살이나 타살 충동

 

4. 상담목표

- 내담자의 변형, 자율성, 친밀성의 능력을 회복하도록 조력한다.

: 변형은 내담자가 자신의 왜곡, 손상된 자아 상태를 확인하고 회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어린 시절 부모의 금지 명령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한 초기 결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 세 가지 자아 상태가 건전하게 발달하도록 돕는다.

-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타인과 친교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 인생을 보람차게 보내도록 시간에 대한 구조갈망을 적절한 방식으로 달성하도록 돕는다.

 

5. 상담기법

 

구조분석

- 세 가지 자아상태(부모, 어른, 아동)가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황에 대한 객관적, 현실적 판단을 위해서 성인자아를 중심으로 부모나 아동자아 상태가 적절히 기능하도록 한다.

자아상태
편재

특정 자아상태 기능이 편중된 경우
- 부모자아상태 편중 : ‘해야 한다’, ‘하면 안 된다에 관심 집중, 양심과잉, 강박적 특성
-
성인자아상태 편중 :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 지적 측면 편중, 사회 적응 좋지만 감정 억압
-
아동자아상태 편중 : 유치, 의존적 특성, 자기애적, 주의를 끌고 싶은 바람

배제 (배타)

특정 자아상태가 독자적으로 사용되어 에너지가 집중되고 나머지 자아 상태는 폐쇄되어 전체 기능에서 배제되는 상태 (에너지 흐름의 차단)
- 세 가지 유형
: 부모가 성인과 아동을 배제, 성인이 부모와 아동을 배제, 아동이 부모와 성인을 배제.

오염

자아 경계가약하거나 파괴되어 특정 자아상태가 다른 자아 상태에 침범한 경우
부모가 성인자아 오염 편견, 맹신으로 나타남
아동이 성인자아 오염 불안, 공포, 망상으로 나타남
부모, 아동자아에 성인자아가 이중오염 언행불일치, 지나친 감정억제

- 이차적 구조분석: 외부 영향으로 형성된 부모자아와 아동자아 상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개인의 부모자아 상태에 영향을 주어 내재해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자아 상태를 파악하는 것

개인의 아동자아 상태에 영향을 주어 내재해 있는 부모의 세 가지 자아를 파악하는 것

(현실적 아동자아 = 아동 상태에 있는 부모 자아, 영악한 아동자아 = 아동자아 상태에 있는 성인자아

천진한 아동자아 = 아동자아 상태에 있는 아동자아)

 

교류분석

- 교류분석은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 대인관계에서 자아상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을 이해하고 예견하기 위한 방법이다.

- 상보(보완) 교류, 교차 교류, 이면(저의) 교류가 있다.

 

게임분석(라켓분석)

- 라켓: 비합리적 신념에 따르는 부정적 감정을 의미한다.

- 모든 사람은 심리적 게임을 한다. 게임은 인정이나 어루만짐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표면적으로는 상보 교류이지만, 파괴적인 결말로 인해 나쁜 감정으로 이어지는 이면 교류를 의미한다.

- 깊은 수준의 현실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감추기 위해 피상적 수준에서 협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다.

- 게임의 당사자는 주로 희생자, 가해자, 구원자 중의 한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 심리적 게임을 중단하고 직접적, 진솔한 친밀감을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구조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본분석

- 개인은 수행하는 많은 게임을 통해 자신의 각본을 나타낸다.

- 각본에는 항상 중심 주제가 있다.

-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결정하며, 외부 사건의 해석에 대한 기반이 된다.

- 각본에 포함되는 내용 : 부모로부터의 명령, 자신과 인생에 대해 확인하는 유년기 결단, 성공 실패에 대한 경향성, 행동을 납득하는 방식 등이 있다.

 

6. 상담과정

자기긍정 타인긍정을 가정한 상담 접근을 강조한다.

1단계

계약

 

2단계

구조분석

개인 내면 현상에 대한 이해

개인을 이해하고 예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담과정의 초점이 됨

3단계

교류분석

개인 간 상호작용 이해

4단계

게임분석

나쁜 감정으로 이어지는 교류 이해

5단계

각본분석

개인의 생활 이해

6단계

재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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