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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Transactional Analysis) 본문
◆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1. 인간관
- 인간은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
- 인간은 긍정적 존재로서 자기를 발달시킬 능력과 행복하게 하고 생산적이게 할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 개인의 성격은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시도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 욕구는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성취될 수 있다.
2. 주요학자
- 번(Berne)
3. 주요개념
① 심리적 욕구
자극 |
타인에게 신체적 접촉을 통한 친밀감을 갈망하는 욕구 |
인정 |
타인으로부터 관심,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 스트로크(strokes): 타인으로부터 받은 인정, 어루만짐 → 어루만짐의 주고받음은 사회적 상호관계의 최소 단위인 교류를 구성한다. → 긍정적(정적), 부정적(부적) 스트로크 / 조건적, 무조건적 스트로크 |
구조 |
어루만짐(스트로크)를 최대로 받기 위해 시간을 사용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
입장 |
위의 세 가지 욕구로부터 확립된 것, 각자가 계속적으로 자신의 선택을 확인하려는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욕구 |
② 시간 구조화 방법
철회 |
타인을 멀리하고 공상, 상상을 하며 보내는 것 |
의례적 |
전통이나 습관에 따름으로써 간신히 스트로크를 유지하는 방법 |
여흥 |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용되는 주제에 관해 얘기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 |
활동 |
풍부한 인간관계와 소극적 인간관계의 중간 |
게임 |
방어기제, 심리적 대가를 치르는 반복되는 일련의 저의적 교류 표면상의 행동과는 달리 숨겨진 의도를 가짐 부정적 생활자세, 대인관계에서 친밀감 형성이 어려운 사람이 주로 사용 |
친밀성 |
수용적 태도에 근거한 진실한 교류 |
③ 자아상태
서로 관련된 일련의 행동 유형에 따른 감정체계를 의미한다.
부모, 성인, 아동 자아 상태로 구분되며 각각 분리되어 독특한 행동의 원천이 된다.
부모자아 |
부모의 양육태도, 제도적 사회적 가치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
성인자아 |
개인이 현실세계와 관련해 기능하는 성격의 부분이다. - 합리적, 객관적 측면 |
아동자아 |
아동기에 경험한 감정, 태도, 행동유형과 관련한 성격의 부분이다. |
④ 교류 유형
보완(상보) 교류 |
교차 교류 |
이면(저의) 교류 |
- 쌍방 간의 자아상태가 자극에 따라 원하는 반응을 하는 것 |
- 상대방이 원하는 욕구가 무시되거나 잘못 이해되어 나타나는 반응 |
- 동시에 이중적인 메시지가 전달되는 교류 (ex. 심리적 게임) |
⑤ 삶의 입장(생활자세, 인생태도)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환경, 출생순위 등으로 형성된 자아 상태는 개인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과 결부되어 삶의 입장을 형성하게 된다.
자기긍정- |
상호존중,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삶의 태도 |
자기긍정- |
공격적 인간관계 / 투사적 입장 |
자기부정- |
피해적 인간관계 / 내사적 입장 |
자기부정- |
파괴적 인간관계 / 무용론적 입장, 비관론적 태도 |
4. 상담목표
- 내담자의 변형, 자율성, 친밀성의 능력을 회복하도록 조력한다.
: 변형은 내담자가 자신의 왜곡, 손상된 자아 상태를 확인하고 회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어린 시절 부모의 금지 명령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한 초기 결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 세 가지 자아 상태가 건전하게 발달하도록 돕는다.
-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타인과 친교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회복하도록 돕는다.
- 인생을 보람차게 보내도록 시간에 대한 구조갈망을 적절한 방식으로 달성하도록 돕는다.
5. 상담기법
① 구조분석
- 세 가지 자아상태(부모, 어른, 아동)가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황에 대한 객관적, 현실적 판단을 위해서 성인자아를 중심으로 부모나 아동자아 상태가 적절히 기능하도록 한다.
자아상태 |
특정 자아상태 기능이 편중된 경우 |
배제 (배타) |
특정 자아상태가 독자적으로 사용되어 에너지가 집중되고 나머지 자아 상태는 폐쇄되어 전체 기능에서 배제되는 상태 (에너지 흐름의 차단) |
오염 |
자아 경계가약하거나 파괴되어 특정 자아상태가 다른 자아 상태에 침범한 경우 |
- 이차적 구조분석: 외부 영향으로 형성된 부모자아와 아동자아 상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 개인의 부모자아 상태에 영향을 주어 내재해 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자아 상태를 파악하는 것
→ 개인의 아동자아 상태에 영향을 주어 내재해 있는 부모의 세 가지 자아를 파악하는 것
(현실적 아동자아 = 아동 상태에 있는 부모 자아, 영악한 아동자아 = 아동자아 상태에 있는 성인자아
천진한 아동자아 = 아동자아 상태에 있는 아동자아)
② 교류분석
- 교류분석은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 대인관계에서 자아상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을 이해하고 예견하기 위한 방법이다.
- 상보(보완) 교류, 교차 교류, 이면(저의) 교류가 있다.
③ 게임분석(라켓분석)
- 라켓: 비합리적 신념에 따르는 부정적 감정을 의미한다.
- 모든 사람은 심리적 게임을 한다. 게임은 인정이나 어루만짐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표면적으로는 상보 교류이지만, 파괴적인 결말로 인해 나쁜 감정으로 이어지는 이면 교류를 의미한다.
- 깊은 수준의 현실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감추기 위해 피상적 수준에서 협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다.
- 게임의 당사자는 주로 희생자, 가해자, 구원자 중의 한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 심리적 게임을 중단하고 직접적, 진솔한 친밀감을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구조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각본분석
- 개인은 수행하는 많은 게임을 통해 자신의 각본을 나타낸다.
- 각본에는 항상 중심 주제가 있다.
-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결정하며, 외부 사건의 해석에 대한 기반이 된다.
- 각본에 포함되는 내용 : 부모로부터의 명령, 자신과 인생에 대해 확인하는 유년기 결단, 성공 실패에 대한 경향성, 행동을 납득하는 방식 등이 있다.
6. 상담과정
자기긍정 – 타인긍정을 가정한 상담 접근을 강조한다.
1단계 |
계약 |
|
|
2단계 |
구조분석 |
개인 내면 현상에 대한 이해 |
개인을 이해하고 예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담과정의 초점이 됨 |
3단계 |
교류분석 |
개인 간 상호작용 이해 |
|
4단계 |
게임분석 |
나쁜 감정으로 이어지는 교류 이해 |
|
5단계 |
각본분석 |
개인의 생활 이해 |
|
6단계 |
재결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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